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1일 십계명

by 홈쿡쌤 2013. 3. 20.
728x90
반응형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1일 십계


하루를 살아도 건강하게 지냈으면 하는 게 우리의 소망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여기저기 아프지 않은 곳이 없어
"공동묘지 가서 바꿔와라!"
남편은 늘 놀려댑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1일 십계명입니다.



1. 통째로 먹어라.

균형 잡힌 영양이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영양소와 똑같은 종류의 영양소가 같은 비율로 함유된 것을 말합니다. 생선 한 마리를 통째로 먹는 것이 인체를 구성하는 영양소와 가장 가깝고 균형 잡힌 것입니다. 참치처럼 큰 생선은 통째로 먹는 게 불가능하므로 작은 생선 한 마리를 통째로 먹습니다. 채소는 잎째, 껍질째, 뿌리째 먹고 곡물은 도정하지 않고 먹습니다.









2. 밥을 먹었으면 곧바로 자라

밥을 먹고 나면 졸리는 것은 인체의 섭리입니다. 졸음이 올 때 잠을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곧바로 잠을 자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거나
'식후에 곧바로 잠을 자면 살이 찐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면을 취하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돼 내장 지방을 연소시킵니다.








3. 골든타임을 지켜라.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사람을 젊게 해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 골든타임입니다. 이 시간에 숙면을 취해야 몸의 피로도 풀리고 뇌도 쉴 수 있습니다. 이를 지킨다면 비싼 돈을 내고 주사를 맞지 않아도 안티에이징(항노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햇살과 함께 일어나라.

인체는 '체내 시계'를 가져 일출과 함께 눈을 뜨고 해가 떨어지면 잠을 자도록 되어있습니다. 햇볕을 쪼임으로써 우리 몸은 초기화됩니다. 우리 몸이 활동적으로 깨어 있으려면 아침 햇살을 받아야 합니다.









5. 건강해지려고 과격한 운동하지 마라.

심장에는 암이 생기지 않습니다. 심장은  어렸을 때 완성되고 나면 더이상 세포 분열을 하지 않아 종말ㅍ세포라고 불립니다. 일생 동안 뛰는 심장 박동 수도 정해져 있습니다.  
비만 탈출을 위해 급격히 심장 박동 수를 올리는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6. 디저트와 술은 비싼 것으로 조금씩 먹어라.

비싼 술을 마시면 자신도 모르게 가격에 신경 쓰게 되므로 자연히 주양에 제동이 걸립니다. 저렴한 술을 옆에 끼고 아무 때나 마시면 알코올 총량에 빨리 가까워지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또한, 디저트가 먹고 싶다면 과자 전문점에서 최고의 재료를 써서 만든 생과자를 먹습니다. 한 번 살 때마다 지출이 상당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일을 막습니다.









7. 설탕과 소금은 멀리하라.

설탕은 노화를 촉진하고 수명을 줄이는 원인입니다. 단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치는 140mg/dl 이상으로 상승하는데, 이는 담배 4대를 피웠을 때와 같은 정도로 혈관 안쪽의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또 염분을 과다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지고 혈관에 손상을 일으켜 동맥경화가 일어나는데, 동맥경화가 발생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 점점 혈압이 높아지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동식물에 함유된 염분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8. 공복에 커피 마시지 마라.

커피 열매나 찻잎에 독성이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진한 커피를 마시면 구토 현기증이 생길 수 있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독성이 강한 카페인을 공복이나 밤에 마시는 것은 몸에 해롭습니다. 대신 항산화 작용을 하는 우엉 차를 마십니다.













9. 몸을 따뜻하게 하지 마라.

배가 고프고 몸이 추울수록 내장 지방은 점점 더 연소되며 체내 온도가 올라갑니다. 살을 빼고 싶다면 추운 겨울에 모자나 머플러를 두르지 말아야 합니다. 추위를 느낄 수 있도록 목 주변을 노출해 차가운 바람을 맞는 편이 좋습니다.









10. 모델처럼 가뿐히 척척 걸어라.

하루에 1만 보를 걸으면 몸에 좋다고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단 3분을 걸어도 1만 보 걷는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멋지게 걷는 것, 힘을 주고 배를 집어넣은 다음 가슴을 쫙 폅니다. 손을 가볍게 흔들고 보폭은 최대한 넓혀 척척 걷는다.





어떻습니까?
별 어려운 건 없지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답니다.





재물을 잃은 것은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은 것은 많이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는 것은 모두를 잃는 것이다.


명언입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