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내게 너무 과한 추석 선물들...

by 홈쿡쌤 2008. 9. 16.
728x90
반응형

내게 너무 과한 추석 선물들...

시골 들판에는 누런 벼들이 익어가고 있었고, 산자락을 따라가 보니 토실토실 과일들이 가을 햇살을 먹고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추석이 빠르게 다가 온 탓에 햅쌀로 차례 상을 올리지 못하였지만, 그래도 풍성하고 즐거운 한가위였던 것 같습니다. 휘영청 떠오른 보름달을 올려다보며 소원도 빌었습니다.

여러분도 따스한 고향 잘 다녀오셨나요?
멀리 있는 형제들이 모여 오붓한 시간들을 보내고 나니 시어머님의 정성이 마당 가운데 쏟아집니다.
"우와 어머님 이게 다 뭐에요?"
"응 하나씩 갈라 가거라."
"힘드신데 이런 걸 왜 하셨어요?"
"이게 재미 아니가."
그렇습니다. 바로 자식들에게 나눠주는 행복이었던 것입니다. 봉지 봉지 말린 마른 나물들, 볶은 깨소금, 참기름, 여름 내내 땀 흘리며 손수 심어 기른 감자, 뻥튀기, 물 주어가며 발 자라지 않게 키운 숙주나물, 밤, 잔파, 고구마 등 아들 딸 나눠 줄 것들을 내 놓습니다. 형제 수에 맞춰 6봉지를 만들어 담아보니 박스를 가득 채워버립니다. 하지만, 나눠주는 행복도 잠시, 각자의 집으로 떠나가는 자식들을 바라보는 어머님의 마음은 늘 짠하신가. 봅니다.

하나 둘 떠나는 사람들을 배웅하려고 나섰는데
"야야~ 시장 보느라 고생 많았지?"
"아닙니다. 어머님. 아범하고 함께 시장 봤어요. 많이 도와줘서 괜찮아요."
"엄마! 생선도 다 내가 씻었어!"
"맞아요. 저는 그 시간에 헬스장 가서 운동했어요."
"그래 잘혔다. 네가 도와야지 우짜것노."
그렇게 한바탕 또 온가족이 함께 웃었습니다.

대문 밖으로 사람들이 빠져나가자 고명딸이 시누이가 눈치를 합니다.
"이거. 내 옷 사다가 네 생각나서 하나 더 샀어."
"형님~"
"95 사이즈 하면 되지?"
"네."
"색깔이 맘에 드는지 모르겠다. 등산 갈 때 입어"
"고맙습니다."
"고생했어."
"........."

가까이 친정이 있는 막내동서가 마지막으로 떠나기로 하고 막 나서려고 하는데 바로 밑에 동서가 또 나를 불러 세웁니다.
"형님! 저 잠시만 봐요."
"왜?"
"이거~" 하면서 하얀 봉투를 꺼내며 내 손에 잡혀줍니다.
"이게 뭐야??"
"형님 고생하셨잖아요."
"고생은 뭘, 아니야."
서로 당기고 밀기를 하다 결국 제가 지고 말았습니다.
"다 같이 고생했는데 이런 걸 왜 해"
"아무것도 안 하고 명절 공짜로 보내잖아요."
그리고 셋째 며느리이면서 늘 큰며느리 노릇을 해야 하니 그것도 맘에 걸린다고 하면서....

사실, 우리 집에는 매달 형제끼리 많지 않은 돈이지만 3만원씩 계금을 모읍니다. 그 돈으로 아버님 제사, 어머님 생신, 명절 때 들어가는 돈은 계금으로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공금으로 시장을 보고 했는데 따로 챙겨주는 마음 씀씀이가 고운 우리 동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어 봉투를 받아 집에 와 열어보니 20만원이나 들어있었습니다. 한참을 멍하니 앉아있었습니다. 고생이라고 할 수 없는 누구 한 사람 해야 하는 일을 했을 뿐인데 그 대가는 너무 크게 다가오는 것 같아 미안한 마음 감출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받은 나의 선물
"여보! 고생 많았어." 하면서 집안 청소며 뒷설거지까지 해 놓고 안마를 해 주는 남편의 손길이었습니다.

짧은 연휴 탓에 하루 푹 쉬지도 못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하루인 것 같습니다. 몸이 피곤하면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기가 또한 쉽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피로도 좀 풀고, 차 한 잔 나누며 여유를 가져 보는 게 어떨까요? 일상으로 돌아온 길이 너무 힘들지 않도록 서로 배려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추석이 풍요로운 이유는 이렇게 서로 알아주는 따뜻한 마음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비록, 몸은 힘든 시간이었지만 마음만은 너무 행복한 추석이었습니다.
동서들도 고생 많았어.

그리고 고마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