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아이들에게 전하는 기말고사 잘 치는 법

by 홈쿡쌤 2008. 12. 9.
728x90
반응형




















아이들에게 전하는  기말고사 잘 치는 법


 

 이제 중학생이 된 아들과 딸은 기말고사가 한참입니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물어봐주기도 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했는데, 이제 중학생이 되니 과목도 늘어나고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두었습니다. 늦은 밤까지 책상 앞에 앉아 공부에 열중이지만, 벼락치기를 하는 것 같아 늘 걱정이 앞섭니다. 시험기간이라고 반짝 공부를 한다면 평소 꾸준히 공부를 해 온 아이들보다 뒤쳐 질께 분명하니까 말이다. 첫 날 시험을 치루고 온 딸아이에게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엄마!~ 으~~~앙!~~~~~~~~~~”

옆에 사람이 들을까봐 무서울 정도로 큰소리로 울어대기에,

“왜?”

속으로 간이 철렁 내려앉았습니다.

‘또 시험을 못 본 모양이구나.’하고....

“울지 마. 왜 그래 응??”
“엄마! 나 수학 망쳤어~~얼마나 열심히 했는데...엉~ 엉~~”

“.................”

“엄마 아는 것 틀렸어. 실수로~~”

연신 울어대는 딸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말이 떠오르지 않아

“괜찮아! 점심 챙겨 먹고 내일 볼 것 챙겨 빨리 잊고...”

“딸! 그러지 말고....”
“알았어.”

겨우 한숨을 돌리고 책상 앞에 앉아도 하루 종일 일이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참 마음대로 되질 않는 게 시험인가 봅니다.


정답이라고 찍어도 꼭 비켜만 가고,

정답을 해 놓고 막판에 다시 고쳐 또 틀리고....

비켜만 가는 것을 보면 그날의 운도 많이 좌우하나 봅니다.


아이들에게 전하는 기말고사 잘 치는 법


1. 오답노트를 정리하자

오답노트를 정리하게 되면 자기가 틀린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고, 그것을 다시 풀어 나갈 수 있다.


2. 벼락치기를 하지 말라!

벼락치기를 학 되면 그 다음날 시험을 더 못 치게 되고 평균이 내려가 자기 자신에 대해 실망 할 수 있다. 그리고 벼락치기로 공부를 하게 되면 시험치고 나면 머릿속에 하나도 남아있지 않는다.


3. 시험 보기 전날 자기 20분 전에 암기를 하라!

20분전에 암기를 해 두면 머릿속에 더 잘 들어온다.


4. 수업시간에 귀를 귀 울어라!

선생님말씀을 듣다보면 중요한 점을 가르쳐 주실 때가 있다. 그 점을 노트에 즉시 적어라


5. 자신감을 가져라!

자신감을 가지지 않으면 시험을 못 본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잘 봐야 한다는 생각으로 봐야 점수가 더 잘 나온다.


시험 일주일 전쯤이면 출제는 이미 끝난 상황. 시험 직전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은 출제될 확률이 높으므로 수업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여러 선생님이 함께 출제했다면 다른 교사의 출제 경향 등을 설명해 주기도 하므로, 귀를 기울여야 하고, 보충할 부분이나 의문 나는 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수업 후 바로 교과서에서 확인합니다. 또, 교과서와 문제집, 공책 등을 빠르게 훑어보면서 틀린 문제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왕이면 기출문제까지 풀어 문제 유형을 파악해 두면 좋고, 암기과목은 과목별로 요점만 추려 자신이 직접 정리한 공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D-1일, 시험 하루 전에는


① 시험 전날 밤샘은 금물. 평소와 같은 신체 리듬을 유지하고 마음을 가다듬자.


② 친구들과 불필요한 잡담은 피하고 시험에만 전념하자. 학교에서는 모르는 부분을 선생님에게 질문 할 수 있으므로 암기 과목보다는 이해가 필요한 과목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좋다.


③ 눈으로만 훑어보는 것은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다. 색 볼펜을 활용해 중요도를 체크하자.


④ 오답노트와 핵심정리 중심으로 마무리한다. 한 페이지씩 눈을 감고 넘기면서 앞 페이지에 있던 내용을 되살려본다. 잘 떠오르지 않은 부분은 이해가 안 된 부분일 수 있으니 재빨리 다시 정리하자


⑤ 새로운 문제를 풀기 보다는 중요단원 및 유형 중심으로 이미 풀어본 문제를 한 번 더 보도록 하자.


D-DAY, 시험 당일에는


①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 가볍게 맨손체조를 한다.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② 학교에 가기 전, 전날까지 공부한 내용을 가볍게 점검한다. 머릿속으로 주요 내용들을 되새겨 보자.


③ 시간안배에 신경 쓰도록 한다. 예를 들어 제한시간 50분에 20문항을 풀어야 한다면 문제당 2분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는 셈이다. 그렇다면 문제당 1분 정도를 투자하고, 그 이상을 넘길 때에는 과감히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이렇게 마지막까지 푼 뒤 남는 시간에 풀지 못했거나 헷갈리는 문제를 다시 본다.


④ 쉬는 시간에는 친구들과 답을 맞춰보면서 시간을 보내지 말고, 재빨리 다음 시험을 준비하도록 한다.



오늘도 시험 잘 치루고 오길 바라는 엄마의 마음...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744259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