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김밥 속 달걀의 비밀

by 홈쿡쌤 2008. 12. 12.
728x90
반응형















 

  내 아이가 밥 먹기 싫어할 때, 계란후라이에 김 하나면 한 끼 떼 울 수 있는 건 비타민C를 제외한 모든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지방, 칼슘, 인, 철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달걀노른자의 레시틴은 신경계를 구성하는 중요 물질로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영양가가 모유 다음이라 할 정도로 영양 성분이 풍부한 달걀은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우리에게 부족하기 쉬운 메치오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고 항암, 혈압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치매예방 효능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갖춘 완전 영양식품이라고 하는 계란.


매일 2시간가량의 운동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11시쯤 되고, 아이들 각자의 방에서 공부를 하고 남편과 저는 느긋하게 안방에서 TV를 보게 됩니다. 늦은 시간이라 시사 프로그램을 자주 보는 편으로 소비자 고발이 방송되고 있었습니다.


김밥 속 달걀의 비밀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불황으로 저렴하게 한 끼를 때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호황을 누리고 있는 김밥시장. 그런데 이 김밥 속 지단에 깨지거나 오물이 묻은 달걀이 그대로 사용되고, 실제로 취재진이 찾아간 달걀지단 공장에서 닭똥 등에 오염된 달걀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곳에서는 달걀지단에 녹말과 색소까지 첨가하고 있었던.... 더욱 놀라운 것은 깨지거나 오물이 묻은 달걀을 사용하는 것이 이곳 한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었고, 여기저기 체인점으로 흘러들어가고 있었습니다. 한 줄에 1000원 하던 김밥도 물가상승으로 1300~1500원으로 오른 지 제법 됩니다. 업체 측에서는 고열로 구워내기 때문에 이상이 없다고 하였고, 닭똥 묻은 달걀껍질이 들어가도 가라앉기 때문에 괜찮다고 하며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 종업원은 위생관념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내 아이가 먹는다는 생각 가진다면 절대 그럴 수는 없는 일일 것입니다.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해 위생계란, 친환경계란을 사용하지는 못할망정, 내가 보기에는 폐기처리 직전인 계란을 가져다 사용하고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 생각하는 사람들처럼 보였습니다.


김밥은 소풍이나 여행을 가게 되면 자주 사 먹곤 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방송을 보고 나니 제게 걱정 하나가 생겼습니다. 이제 우리 아이들이 긴 겨울방학에 들어가게 됩니다. 급식을 하지 않으니  고스란히 집에서 점심을 스스로 찾아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만 바라보고 있는 전업주부가 아닌 저 역시 연수 때문에 밥을 차려주지 못하는 날이 더 많습니다. 반찬을 챙겨놓지 못하고 나가게 되는 날이면 라면도 끓여먹기도 하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김밥을 시켜먹이곤 했습니다. 김밥 속에는 이것저것 다섯 가지 기초식품군이 다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자장면 한 그릇도 3,500원인데 김밥 한 줄이면 그렇게 비싸지도 않아 부담도 가지 않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내가 먹지 않는다는 나쁜 마음으로 서민들 식탁안전을 위협하는 비위생 달걀지단을 사용하여 김밥을 만들어 팔고 있었으니 믿을만한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았습니다. 직접 내손으로 만들고 먹여야 하는 번거로움 감수하지 않으면 아이들의 건강 헤칠 수밖에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먹을거리로 장난치는 업체들에게 무거운 죄를 묻는 게 정부에서 내려야 할 조치인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