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세계 10대 불량음식과 건강음식은?

by 홈쿡쌤 2009. 12. 30.
728x90
반응형
 

기원전 400년 전 서양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말하기를 "음식물로 치료하지 못하는 질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건강은 대부분 무엇을 먹고 마시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먹는 것이 곧 그 사람이다”라는 말처럼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가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사실상 우리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약’을 먹고 자란 것이 아니라 어머니의 ‘젖’과 ‘음식’을 먹고 자라왔습니다.


오늘날 ‘현대의학’이 첨단 의료 기구를 동원하여 분석적인 방법으로 수술을 하고 이물질인 화학제품으로 투약을 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있지만, 암이나 당뇨병, 고혈압, 중풍인 뇌졸중 등을 수술을 하고 항암 주사를 맞고 약만 먹어서 치료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은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입니다. 그럼 무얼 피하고 무얼 먹으면 좋을까? WHO에서 발표한 불량음식입니다.



[세계 10대 불량 음식]
 

1. 기름에 튀긴 식품 

- 심혈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발암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을 파괴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킨다.





2. 소금에 절인 식품
-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을 일으키며 신장에 큰 부담을 준다.
   그리고 후두암을 일으키며 점막이 쉽게 헐거나 염증을 생기게 한다.



3. 가공류 고기 식품
 
- 발암물질 중 하나인 아질산염과 방부제를 대량 포함하고 있으며 간에 큰 부담을 준다.




4. 과자류 식품
 
- 식용 향료와 색소가 대량 포함되어 있어 간 기능에 부담을 준다. 심하면 비타민을 파괴한다.
   열량은 높지만 기타 영양 성분 면에서는 부족하다. 저온에서 구운 과자나 전밀 과자는 포함하지 않는다.


5. 사이다 콜라류 식품
 
- 인산, 탄산을 포함한다. 몸 속의 철분, 칼슘 성분을 소변을 통해 밖으로 배출시킨다.
   당도는 매우 높지만 정작 흡수한 당을 에너지화 하는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 성분은 없기 때문에
   몸 속의 비타민을 빼앗아 졸음이 오고 입맛이 없어지게 한다. 또한 인체에 유해한 색소도 많이 들어 있다.



6. 편리류 식품
- 염분이 매우 높고 방부제, 향료를 포함하고 있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열량만 있을 뿐 정작 중요한 영양 성분이 없다.





7. 통조림류 식품
- 생선, 육류, 과일류 등을 모두 포함한다. 비타민을 파괴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킨다.
   이 또한 열량은 매우 높지만 기타 영양 성분이 낮다.



8. 설탕에 절인 과일류 식품
- 설탕이나 소금에 절인 과일도 불량 식품에 속한다. 발암 물질의 대표격인 아질산염을 포함하고 있다.
   염분이 너무 높고, 방부제, 향료를 포함하고 있다.



9. 냉동 간식류 식품
 
- 아이스크림, 아이스케이크 등 단 냉동 음식을 말한다. 쉽게 비만해질 수 있고 당도도 너무 높아 식사에 영향을 준다.





10. 숯불구이류 식품
 
- 불에 구운 닭다리 한 개는 담배 60개비의 독성과 같으며 신장, 간에 부담을 가중한다.
 
 
 
 
[세계 10대 건강 음식]
 
1. 토마토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암성분. 비타민 C도 풍부해 감기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특히 다른 야채나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2. 시금치

뽀빠이가 시금치를 괜히 먹은 게 아니다.
시금치에는 여자들에게 특히 필요한 칼슘과 철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데친 시금치 나물은 한 접시에 겨우 40kcal!

3. 견과류

땅콩, 호두, 잣, 아몬드 등에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일주일에 2~3회, 땅콩 20알 이상 먹어야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
‘먹는 화장품’인 셈.



4. 브로콜리(or 양배추)

슬포라판, 인동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유방암, 대장암, 위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섬유질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식욕을 억제시키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5. 귀리(or 보리)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킨다.
강력한 항암, 항바이러스 효과


6. 마늘
사스 예방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마늘. 알리신과 스코르진 등은 강력한 항균물질로 식중독과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는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장질환을 예방한다.



7. 녹차

폴리페놀은 발암물질의 침투를 막고 특유의 떫은 맛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아시아 지역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현저히 낮다.



8. 적포도주

자줏빛을 내는 색소에는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와인의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활성화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9. 연어(or 고등어)

오메가 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고등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일명 DHA)이 연어의 2배! 이 성분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이고 노인성 치매도 예방한다.



10. 블루베리(or 가지)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안 색소는 심장병을 예방하며 바이러스와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다.
가지의 보라색도 같은 효과가 있다.





 몸에 좋은 음식을 가까이 하면서 새해에도 건강하시길 빕니다.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