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겨울철 감기 뚝! 천연 가습기 만들기

by 홈쿡쌤 2010. 1. 31.
728x90
반응형
 
겨울철 감기 뚝! 천연 가습기 만들기
 

겨울철이 되면 건조한 실내 공기로 인해 호흡기 질병을 앓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아이들은 저항력이 떨어지고 특히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공기가 건조할 때 방안의 습도를 높이기 위해서, 특히 아이가 열이 나고 가래가 많은 호흡기 질환에 걸렸을 때 가습기를 사용하면 호흡기에 필요한 습기를 제공하여 가래를 묽게 해주고 열도 떨어뜨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습기를 틀어 실내의 습도를 높여 주게 되면 숨쉬기가 편해지고 목이 한결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에 적정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려고 많은 엄마들이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습기를 올바로 사용하지 않으면 세균 번식을 활발하게 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건조하기 쉬운 겨울철에 가습기는 필수품입니다.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가습기 내부를 청결히 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수증기를 통해 퍼져 나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습기의 종류

1.초음파식 가습기

물을 끓이지 않고 초음파로 수증기를 분무하는 방식으로 전기료가 적게 들고 습기 배출량이 풍부한 것이 장점


2. 가열실 가습기

가습기 내부에서 끌어진 물이 수증기로 변하여 나오는 방식으로 물이 항상 끓고 있는 상태이므로 살균 및 멸균 효과가 확실하나 뜨거운 습기가 나오기 때문에 가습기가 넘어지면 화상의 우려가 있으니 조심.


3. 복합식 가습기

초음파식 가습기와 가열식 가습기를 섞어 놓은 제품으로 일반 가젇에서 안성맞춤


가습기를 구입할 때, 물 없음 기능이 있는 지 꼭 확인!

물 없음 기능 : 물통에 물이 떨어졌을 때를 알려주고, 가습기가 과열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



★ 가습기 쉽게 청소하는법!

   1. 소금과 식초를 넣고 흔들어 물통을 청소한다.

   2. 진동자 부분은 부드러운 솔로 물 때 청소

   3. 나머지 부분은 식초를 면봉에 묻혀서 닦아주면 끝.

 

★ 가습기 건강하게 쓰는 노하우

① 방바닥(땅)으로부터 0.2~1m 높이에 놓는 것이 좋다.

② 거실이나 방 한 가운데 놓는 것이 좋다. 벽 가까이 놓으면 세균방식의 우려가 있다.

③ 머리 위에 놓는 것 보다 2~3cm 떨어지게 놓는 것이 좋다. 수증기의 직접적인 분사로 인해 감기 등 바이러스에 걸릴 위험이 높다.


★ 기관지천식 환자에게 가습기는 NO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높이면 숨쉬기가 한층 편해지고 목이 부드러워집니다. 특히 호흡기 환자나 어린이가 있는 경우는 가습기 사용이 필요합니다. 또 몸에서 열이 나고 가래가 많은 호흡기질환에 걸렸을 때 사용하면 호흡기에 필요한 습기를 제공, 가래를 묽게 하고 열도 떨어뜨리지만, 가습기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기관지천식 환자에게 가습기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찬 습기가 오히려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


 

★ 우리집 천연 가습기 

가습기가 없으시다구요? 그렇다면 가습기 없이도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숯을 이용한 가습기

일반 숯은 천연 가습기로 사용해도 좋지만 잘 씻은 뒤 하루 동안 말린 후 물에 담가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물에 담긴 숯은 수분을 방출하기 때문에 가습의 효과를 더욱 더 높일 수 있습니다.









2. 귤껍질 가습기

귤을 먹고 난 뒤 그냥 버리십니까?
껍질을 모아 거실에 두면 냄새도 나고 습기도 촉촉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살짝 마르면 분무기로 살짝 뿌려주면 그 향기가 은은하게 퍼져나갈 것입니다.








3. 달걀껍질 가습기

달걀 껍데기는 탄산칼슘이 주성분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구멍이 많다. 달걀 껍데기를 통해 물이 조금씩 증발하면서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준다.

넘어지지 않게 키친타올 몇 장을 깔고 달걀에 물을 채웠습니다.

 ㉠ 달걀 한쪽에 구멍을 뚫어 속을 깨끗하게 비운다.

 ㉡ 깨끗이 행군 후 물로 달걀 껍질 속을 채운다.

 ㉢ 7~8개 정도 함께 놓아야 효과가 크다.






4. 수경식물 키우기
양파, 고구마 등 물에서 뿌리를 내리는 수경식물을 키우는 것도 방법. 가습 효과가 좋은 수경식물에는 디펜바키아, 아이비 등이 있습니다. 단 수경재배식물을 키울 때는 물을 자주 갈아야 합니다.

 그도저도 하기 싫다면 물 한 그릇을 떠 놓아도 효과적이며, 빨래 널기, 욕실 문 열어 두기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적정 온도 유지는 필수, 자주 환기시키자

추워지는 날씨 때문에 문을 꼭 닫아놓고 무조건 집안을 따뜻하게 하는 것보다는 자주 환기시키는 것은 물론 실내온도는 21~23℃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온은 습도를 뺏어가는 주범이기 때문. 또한 가습 등으로 인해 실내 오염도가 높으므로 하루에 두세 번은 환기를 꼭 시켜야 합니다.

특히, 집안에 난방 기구를 사용한다면 2시간 마다 5~10분 정도 환기를 시키는 걸 잊지 마세요.


우리 아이들 일년내내 감기 한 번 걸린 적 없습니다.
조그마한 관심이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유용한 정보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