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신발로 인한 발 질환 예방법

by 홈쿡쌤 2010. 3. 31.
728x90
반응형

신발로 인한 발 질환 예방법


봄바람이 불어와서 그런지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놀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어제는 손을 다쳐 보건실에 들러 대일밴드를 붙이고 있는데

"선생님! 큰일 났어요."
"왜? 무슨일이야?"
"친구가 발을 다쳤어요."
우르르 밀려오는 아이들 틈에 걸음도 제대로 걷지 못하는 학생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발목이 금방 퉁퉁 부어올라 얼른 병원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아이들 말로는 농구를 하면서 운동화를 신지 않고 슬리퍼를 신고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알고보니 발목 인대가 파열되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슬리퍼를 장시간 신고 다닌다면 하이힐을 신는 것만큼 발이 위험해진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내내 신고 다니는 슬리퍼 때문에 생기기 쉬운 질환입니다.
1. 족저금막염 : 발바닥의 힘줄이 염증이 생겨 약해지는 것
2. 아킬레스건 파열 : 발뒤꿈치 힘줄인 아킬레서건이 끊어지는 것.
모두가 편하다고 즐겨 신는 슬리퍼인데 하이힐처럼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을 신을 때 생기는 질환이라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이 슬리퍼로 인한 발 질환을 겪는 겨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발 질환자수
발 질환없음 39%
발질환 있음 61%
슬리퍼가 그 주된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입니다.


★ 학생들은 실제 슬리퍼를 어떻게 신고 있을까?

많은 학생들이 슬리퍼를 장시간 신고 슬리퍼를 신은 채로 운동이나 놀이를 하고 있어 발바닥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 유발하고 작은충격에도 힘줄이 파열되는 것입니다.
뒤가 트인 슬리퍼는 뒤꿈치를 고정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발목 근육이나 아킬레스건에 발목 염좌, 아킬레스건염 발생한다고 합니다.

발에 싣는 체중이 평상시 걸을 때는 120~150% 까지, 뛸 때는 300%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체중이 잘 못된 신발로 인해서 어느 발의 한쪽 구석에만 쏠리게 될 경우에  그쪽 부위에는 병이 생기거나 어떤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발바닥 전체에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이런 질환을 방치할 경우, 작은 충격에도 힘줄이 끊어지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발, 다리,목, 어깨 등 모든 신체기능 전반에 적신호로, 무릎, 고관절 허리에 영향을 미쳐 성장 장애 위험도 뒤따릅니다. 슬리퍼를 무조건 발에 좋은 것으로 여기는 것도 문제로 보였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하이힐의 위험성에 비애 슬리퍼의 워험성은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여름 샌들 역시 뒷꿈치를 고정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고, 정확한 사이즈를 신지않아 발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이나 여성의 경우 발가락이 약해 무지외반증과 같은 발 기형 및 힘줄 파열이 일어나가 쉽습니다.


★ 신발로 인한 발 질환 예방법
1. 실내화는 슬리퍼보다 부드러운 재질의 막힌 운동화를 신을 것
2. 운동, 놀이 등을 할 때에는 슬리퍼를 운동화로 갈아 신을 것
3. 신발 굽 높이는 2.5~3Cm가 적당하며 가볍고 부드러운 재질이 좋음.
4. 엄지발가락과 신발 앞 사이에 1~1.5Cm의 여유 공간을 둘 것.
5. 여성의 경우 굽이 있어야 한다면 5Cm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꼭 하이힐을 신어야 한다면 일주일에 2회, 2시간 이하로 신을 것.
     하이힐을 신고 외출할 때 운동화를 가지고 나갈 것)
6. 평소 발가락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 줄 것.
7. 따뜻한 물로 발을 씻어주고, 발끝부터 허벅지까지 자주 마사지 할 것.


제2의 심장, 발!
발 건강이 곧 당신의 건강입니다.

*공감가는 이야기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