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환절기, 소재별 신발관리법

by 홈쿡쌤 2011. 3. 12.
728x90
반응형


환절기 소재별 신발관리법



아직 겨울의 꼬리는 남아있어 꽃샘 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하지만, 이곳 저곳에서 봄꽃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한 낮에 거리를 나서보면 옷 가게의 윈도우로 느낄 수 있는 하늘 하늘한 봄은 벌써 다가와 있습니다. 며칠 전, 비록 체감 온도는 낮지만 부츠를 신고 나서는 건 감각 떨어지는 행동이라고 우리 딸아이는 야단입니다.  
멋쟁이는 계절 감각도 빨리 느껴야 한다나요?

할 수 없이 가지고 있던 티켓을 들고 시내로 향하였습니다.
"엄마! 이거 어때?"
"굽이 너무 높잖아!"
"맞네. 엄마 허리 안 좋은 걸 깜박했네."
"그럼 이건 어때?"
친구처럼 예쁜 신발을 골라주는 딸입니다.


계절이 바뀌어 가기에 겨울 내내 신었던 신발을 정리해야 할 것 같아 손질법과 관리법 수납법을 배워왔습니다.





 
★ 소재별 슈즈 손질법

 

1. 에나멜 슈즈

구두약으로 닦으면 번들거리므로 로션을 사용합니다. 솔이나 헝겊으로 슈즈에 묻은 이물질을 턴 뒤 료션을 발라 닦습니다. 에나멜 슈즈는 천연 가죽 슈즈보다 많이 늘어나므로 매일 신는 건 금물.






2. 벨벳 슈즈

물기있는 이물질이 묻었을 때는 드라이어로 건조시킨 뒤 얼룩을 손으로 텁니다. 마른 솔로 남은 오염물질을 털고 진공청소기로 이물질을 흡입합니다. 평소 보관할 때는 벨벳 결이 눌리지 않도록 넉넉한 공간에 수납합니다. 




3. 스웨이드 슈즈

스웨이드는 물과 천적입니다. 물기있는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 절대 물로 닦지말고 솔로 털거나 지우개로 살살 문질러 없앱니다. 물에 젖었을 때는 마른 수건이나 종이 타월을 꾹국 눌러 닦은 뒤 슈즈 안에 신문지를 둥글게 넣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립니다.



4. 천연가죽 슈즈

천연 가죽 구두는 신기전에 구두약을 발라 보호막을 만들면 오랫동안 신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솔로 먼지를 털고 헝겊에 클리너를 발라 광택을 냅니다. 천연 가죽 슈즈는 발의 땀을 잘 흡수하므로 하루 신은 뒤에는 하루나 이틀 정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둡니다.





5. 인조 가죽

슈즈에 이물질이 묻었을 대는 마른 수건에 라이터 기름(휘발유)을 묻혀 이물질이 묻은 부분을 닦으면 얼룩이 싹 없어집니다. 라이터 기름은 대형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6. 스판 슈즈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제거한 뒤 결이 고운 천에 물을 살짝 묻혀 부드럽게 닦습니다.










7. 새틴 슈즈

칫솔이나 물걸레를 꼭 짜서 물기를 없앤 두 살살 이물질을 털어냅니다.



 

 


 


8. 송치 슈즈

솔로 결을 따라 빗으면서 먼지를 터는데, 이때 털이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9. 면이나 마슈즈

이물질을 지우개로 닦은 뒤 깨끗한 솔로 텁니다.



10. 장식이 있는 슈즈

부드러운 먼지떨이 솔로 장식 사이에 낀 이물질을 텁니다. 보관할 때는 스타킹처럼 부드러운 것으로 감싸 장식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막습니다.




★ 슈즈 관리법


 

1. 구두 주걱 사용하기

구두를 신을 때 구두 주걱을 사용하면 뒤축 윗부분이 망가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발은 뒤꿈치가 헐겁지 않게 신어야 슈즈의 뒤축이 마모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끈이 있는 슈즈는 약간 헐겁게~

끈있는 슈즈를 신을 때 꽉 조이면 신발이 늘어나 수명이 단축됩니다. 끈을 적당하게 맨 신발이 헐거워지는 것을 막습니다.


3.보관 시 신문지 이용

계절이 지난 슈즈는 속에 신문지나 부드러운 종이를 채워 상자에 담은 뒤 습기와 온도 변화가 적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4. 뒷굽 교체는 정기적으로!

슈즈 뒷굽의 천피가 4분의 3정도 마모되었을 때 갈아줍니다. 천피가 완전히 마모되어 속의 작은 쇳덩이가 드러날 경우 슈즈가 쉽게 망가집니다.


5. 빗물은 슈즈의 적

비오는 날 가죽 신발을 신으면 수명이 단축되므로 가급적 신지 않습니다. 빗물에 젖은 구두는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은 뒤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립니다.




★ 슈즈 수납법


 

1. 투명 아크릴 박스에 수납한다.

투명 아크릴 박스를 사용하거나 박스 외부에 슈즈 사진을 붙여두면 어떤 슈즈가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차곡차곡 쌓아두더라도 찾기 편합니다.


2. 몰딩이나 봉을 이용한다.

굽이 있는 슈즈는 몰딩이니 봉을 설치해 걸어두면 좁은 공간에 많은 양의 슈즈를 보관할 수 있고 찿기도 편합니다.




3. 레일식 서럽에 정리한다.

자주 신는 슈즈는 서점이나 비디오 데여점에서 사용하는 레일식 서랍을 붙박이장으로 짜넣어 보관합니다. 찾기 편하고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4. 슈즈 정리용품 활용한다.

다이소나 대형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슈즈 정리용품을 이용하면 신발장을 2배나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몰딩이나 봉, 레일식 서랍에 비해 가격도 저렴합니다.


봄인듯 하면서 봄같지 않은 나날,
얼른 봄이 찾아왔으면 하는 맘뿐입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