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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이의 작은일상

생체 나이 5년 줄이는 5가지 방법

by *저녁노을* 2011.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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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몇 살입니까?
생체 나이 5년 줄이는 5가지 방법

며칠 전, 오십을 넘긴 나이가 되다 보니 이곳저곳 고장이 잦아 병원을 찾을 때가 많습니다. 감기가 심해 주사나 한 대 맞을까 하고 가 보았더니 많은 사람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6개월에 한 번은 꼭 찾아 진료를 하는 주치의 같은 분입니다.
"어떻게 왔어요?"
"네. 꽃샘추위 때문인지 감기 기운이 있어서."
"좀 봅시다."
"방학 때 초음파 했나요?"
"네. 정기검사 했습니다."
"시기 놓치지 말고 꼭 하세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나이에 비해 젊어 보이는 방법을 가르쳐주셨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마주 앉아 있습니다. 남자는 여자에게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묻습니다.
"몇 살이에요?"
"몇 살로 보이세요?"
누구나 한번 쯤 들어봤을만한 이야기입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20대여도 몸은 30대일 수 있고, 30대여도 몸은 20대일 수 있단 말입니다.


생체 나이(bio-age)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노화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나이이다. 이 나이가 자신의 실제 나이보다 낮으면 동년배보다 젊게 사는 것이고, 그 반대라면 노화 속도가 빠른 것이다.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노화 정도를 측정한 나이를 생체 나이라고 합니다.

같은 나이라고 해도 체중과 폐 기능, 혈압,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심장과 간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또래보다 생체 나이가 높습니다. 신체 기능 중 한 가지를 관리한다고 해도 다른 기관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생체 나이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생체 나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관리를 비롯해 종합적인 안티에이징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1. 식사 습관을 바꾼다.

평소 먹는 양을 1/3로 줄이고, 저염식을 합니다. 당뇨를 비롯한 만성질환예방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립니다. 한국인의 경우, 지방 섭취량이 심각할 정도로 높은 것은 아니지만, 콜레스테롤의 부작용을 생각한다면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칼로리를 20~30% 낮추면, 수명이 20~30% 높아집니다.

▶ 매일 아침 식사하기 - 1.1년
소식하되, 균형잡힌 식사하기 - -4년
정제된 곡물보다는 통곡 위주로 식사하기 - -1.2~2.3년
흡연 또는 하루 4시간 이상 간접흡연을 피하기 -6.4년
술은 하루 3잔 이상 마시지 않기 -3년




2. 꾸준히 운동하자.

운동을 꾸준히 하면 최대 9년 정도 젊어집니다. 갱년기 이후에는 기존에 운동을 했느냐 안 했느냐에 따라 육체 건강의 50%가 달라집니다. 운동은 중간 정도의 강도로 3~40분가량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심장박동수와 산소량을 높이는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이상하기 -6.4년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3.4년




3.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자

스트레스를 받으면 최대 32년까지 늙습니다. 가까운 이의 죽음이나 사업 실패 같은 큰 사건이 1년 동안 3번 이상 계속되면, 경우에 따라 30세 이상 늙을 수도 있습니다. 주위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법을 제대로 세운다면 노화를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명한 돈 관리로 재정적인 스트레스 피하기 -8년
미해결 문제를 해결 -8년
많이 웃기 -1.7~8년




4. 정기검진을 생활화하고, 부족한 영양소는 보충한다.

질병은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를 위해 정기진단이나 예방주사 접종, 만성질환을 관리해야 합니다. 비타민을 보충하되 노폐물질을 제거하는 비타민 A, C, E 나 셀레늄 등 항산화제를 먹으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충하는 호르몬의 종류와 양은 개인이나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독감, 파상풍, 홍역, 풍진 등 예방주사 접종 -0.3년
매일 비타민 복용하기 -0.4년
조기 검진 -12년
만성질환 관리 -3~5년


5. 작은 습관이 건강을 부른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건강 상식들은 우리의 생체 나이를 줄여줍니다. 손발 자주 씻기, 깨끗한 음식 섭취하기, 양치질하기 등 건강 습관은 몸에 배도록 생활화합시다.

손과 식품을 자주 깨끗이 씻기 -0.4년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로 치아 관리하기 -6.4년
규칙적인 숙면 -3년
6개월마다 잇몸 점검하기 -6.4년


'10년만 젊었어도…'라는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실제 나이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10년 정도 젊게 살 방법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주 사소한 행동에서 좋은 습관으로 이어져 생체 나이를 줄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어떻습니까?
건강한 습관이 몸에 배이도록 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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