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신경통에 딸기가 좋다는 걸 아시나요?

by 홈쿡쌤 2011. 5. 19.
728x90
반응형




신경통에 딸기가 좋다는 걸 아시나요?



아이들이 고등학생이 되다보니 집에서 아침밥 한 그릇 먹고 가면 12시가 가까이 되어서야 집으로 돌아오는 녀석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간식을 사다 놓아도 반찬을 만들어도 그렇게 많이 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막내 동서의 친정에서 가져온 딸기를 먹어내지 못해 할 수 없이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딸기쨈을 만들었습니다.



1. 딸기의 영양

3월부터 6월까지가 제철인 봄 과일의 대포주자, 과일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아(100g당 80mg) 귤보다 2배, 사과보다는 10배가 많습니다. 딸기 6~7알이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 몸속 활성 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혈전 생성도 억제합니다. 색이 빨간 딸기일수록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을 깨끗이 청소하고, 대장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딸기 씻는 요령

식품의약품안정청에 따르면 딸기를 1분간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간 씻으면 농약이 말끔히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 이상 씻으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나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딸기쨈 쉽게 만드는 법

▶ 재료 : 딸기 4kg, 유기농 설탕 1kg
▶ 만드는 법

㉠ 딸기는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따고 물기를 빼준다.
㉡ 도깨비 방망이로 갈아준다.
㉢ 갈은 딸기를 냄비에 붓고 바글바글 끓여준다.


 

 


㉣ 설탕을 넣어 저어가며 졸여준다.
㉤ 주걱에서 똑똑 천천히 떨어지면 완성~

 

 

 

 


㉥ 물기가 없이 말린 빈병에 넣어준다.


▶ 완성 된 딸기쨈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신경통에는 딸기가 좋다?


딸기에는 신경통이나 루머티즘에 특효를 발휘하는 메틸살리실레이트가 다량으로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과일 가운데 비타민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흔히들 비타민C 하면 감귤을 먼저 생각하나 사실은 딸기에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보통 감귤에는 40mg이 함유되어 있는 반면 딸기에는 그 2배인 80mg이 들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비타민C의 하루 요구량이 100mg 에 불과하므로 딸기 5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딸기가 신경통에 좋은 것은 이처럼 메틸살리실레이트 와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외에 비타민A1, B1, B2 니코틴산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딸기의 신맛은 주로 사과산의 작용인데, 입맛을 돋구어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식욕이 떨어지는 5, 6월에 식용 증진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5~6월에 딸기를 많이 먹으면 장마철을 신경통 없이 보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