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유기농 농산물 싸게 살 수 있는 법?

by 홈쿡쌤 2012. 5. 22.
728x90
반응형


유기농 농산물 싸게 살 수 있는 법?




며칠 전, 이영돈의 먹거리 X파일에서 유기농산물의 생산자 판매가와 백화점 및 마트의 소비자 판매가를 비교 분석한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은 채널 A 매주 금요일 23시에 시사교양 프로그램으로 소비자가 잘 모르고 있는 먹거리에 대한 숨겨진 진실과 이면을 이야기하는 방송입니다.



1. 친환경 농산물이란 뭐지?



 유기농 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저농약 농산물 
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농산물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기준치의 1/3이하로 사용한 농산물  화학비료나 농약을 기준치 1/2이하로 사용한 농산물
2015년까지만 유효함
 제일 어렵고 손이 많이감    




 

2. 유기농 농산물이 비싼 이유?

일본원전 사건, 중국산 위생 불량, 먹거리 국내산 둔갑 등 내 가족이 먹는 채소라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친환경, 유기농으로 사고 싶은 게 저 같은 주부 마음입니다. 무려 4조 원에 가까운 돈이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들이 주부들의 그런 소박한 마음을 악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유기농이 비싼 이유를 보니 생산비가 아닌 백화점이나 마트의 마진에 있었습니다.

백화점에 1,500원에 납품되는 유기농 파프리카는 판매가가 5,200원입니다.
900원짜리 고추도 3,000원에 판매됐습니다.
유기농 마크가 있으면 소비자들이 비싸도 산다는 점을 이용해 가격을 2~3배 부풀린 겁니다.

친환경 마크도 의심스럽습니다. 유기농 농산물이라고 인증해주는 기관부터 부실했습니다. 정부기관이 조사해보니 돈을 받고 친환경 인증을 해 주거나 인증 심사 절차를 어기는 등 부실 인증에 따른 업무정지 처분을 받은 곳만 지난해 10곳에 달했습니다.


유기농산물은 손이 많이 가기에 당연히 비싼 것으로 생각해온 우리입니다. 하지만 제작진의 눈에는 가격 거품이 보였고 정작 농가에서는 유기농산물이 일반농산물과 비슷한 가격에 납품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농가에서는 유기농산물에 대한 판로가 없어 창고에 쌓아놨다가 버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유기농산물이 비싼 가격에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지만 정작 농가는 팔 데가 없는 것. 많은 농민들은 손해를 보고 헐값에 팔아넘기거나 아예 수출만 하는 곳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제작진은 중간 유통업체에 일반농산물과 유기농산물 마진율 공개를 요청했으나 거부당했다고 합니다. 농산물 거래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공판장에서는 농민들에게 유기농산물을 헐값에 사고 중간 마진에 폭리를 취하는 유통단계를 거쳐 결국 소비자에게 비싸게 판매되는 구조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저절로 유기농산물을 비싸서 먹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3. 일반농산물과 친환경 농산물의 비교

      ▶ 비교 사진

유기농산물 생산자들은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쓰지 않기 때문에 잡초나 병충해 등으로부터 보호하기가 상당히 힘들고 일반 농산물에 비해 몇 배의 노력과 손이 가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같은 기간을 보관해도 유기농산물은 일반농산물에 비해 자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성분이 발달하게 되고 더 싱싱하게 오랜 기간 신선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4. 유기농산물을 싸게 살 수 있는 직거래 정보

하지만 농민들이 이렇게 어렵게 농산물을 생산해 내지만 판로를 찾기는 쉽지가 않아 많은 농민들이 손해를 보고 헐값에 팔아넘기거나 아예 수출만 하는 농민도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는 유기농산물이 비싸서 못 먹고 농민들은 헐값에 사가 중간 마진에 폭리를 취하는 유통단계에 울분이 터지는 이런 상황,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오늘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에서 유기농산물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생산자들의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방송에 소개된 유기농가 - 출연 순서대로>

㉠ 유기농 쌀

남양정미소 (김윤정 할아버님) : 061-853-6253

전남 보성군 겸백면 남양리 남양리

http://www.061-853-6253.kti114.net/

 

* 인터넷 직거래는 하지 않고 계십니다. 해당 사이트는 참고사항입니다.

 

㉡ 유기농 딸기

남강농원 (정만열) : 010-3578-7475

경남 진주시 수곡면 사곡리

http://www.sweet4u.co.kr/

 

* 개인 인터넷 직거래 사이트입니다. 딸기 외에 다른 농산물도 재배하십니다.

 

㉢ 유기농 고추

고추팜 (장근환 할아버님) : 010-3881-4305

경남 진주시 금산면 장사리

http://www.gochufarm.com/

 

* 개인 인터넷 직거래 사이트입니다.

 

㉣ 유기농 파프리카

일심농장 (문성근) : 017-861-1513

경남 진주시 금산면 가방리

 

* 직거래 사이트는 현재 없습니다.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문의전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 유기재배 딸기

김증수 : 010-9308-4984

경남 진주시 수곡면 사곡리

 

* 국내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유기재배를 하지만 해마다 갱신 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유기농인증은 받지 않으십니다. 때문에 현재 인증 상태는 ‘무농약’입니다.

 

 

위의 정보 중 진주시 수곡면은 남편의 고향입니다.
지금 고향에서 친구들은 딸기 농사를 많이 짓고 있습니다.
딸기는 거의 끝물로 쨈용만 따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어려움을 알기에 더 마음 아프게 다가왔습니다.

유기농으로 농사를 지으면서도 복잡한 인증도 받지 않고 일본으로 수출만 하는 남편의 선배입니다.

애써 지은 농사... 흘린 땀만큼 제대로 된 가격 받을 수 있는 날이 언제올까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