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주방의 팔방미인, 식초를 활용한 생활의 지혜

by 홈쿡쌤 2012. 7. 5.
728x90
반응형

 

주방의 팔방미인, 식초를 활용한 생활의 지혜


상큼하게 입맛을 살려주고 피로 회복에도 좋은 식초, 식초는 효능이 많은 식품일 뿐 아니라 주방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생활 필수 아이템입니다. 알면 알수록 재주가 많은 식초 덕분에 요리가 더 즐거워집니다.


술이 발효되면서 우연히 만들어졌다는 식초는 1만 년 전부터 사용해온 조미료로 음식의 맛을 돋우고 풍미를 좋게 할 뿐 아니라 각종 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해 건강과 미용에도 좋습니다. 채소를 소금에 절이면 비타민이 파괴되지만, 식초에 절이면 부패를 막아주는 것은 물론, 비타민의 파괴를 막아 장기간 보관해도 영양가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1. 잡채를 만들 때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잡채, 잔칫상의 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면을 볶을 때 프라이팬에 자꾸 달라붙어 속상한 적 없으십니까?

눌어붙은 당면은 뒷설거지도 힘듭니다.

탱탱하고 쫄깃한 게다가 매끈하게 떨어지는 잡채를 즐겨보세요.

 

삶은 당면을 식초 넣은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볶으면 프라이팬에 달라붙지 않습니다. 당면을
익히면 탄수화물의 전분이 물에 퍼져서(친수성) 프라이팬에 붙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식초를 넣어주면 익은 당면의 탄수화물 분자 구조가 바뀌면서 친수성이 소수성(서로 밀어내려는 성질)으로 바뀝니다.




2. 감자 볶을 때



*요즘, 하지 감자가 제철입니다.

볶을 때 식초물에 잠시 담가 탄수화물을 빼면 프라이팬에 달라붙지 않고 부서지지도 않아 깔끔하게 볶아집니다.









3. 생선 요리할 때

 

㉠ 생선 껍질을 벗길 때 식초를 뿌려서 잠시 두었다가 벗기면 잘 벗겨집니다.
㉡ 생선을 우려낸 국물에 식초를 몇 방울 넣으면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 생선을 바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내장을 빼낸 뒤 묽은 식초에 씻은 다음 소금을 뿌려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 생선을 구울 때 석쇠를 충분히 가열한 다음, 식초에 적신 행주로 석쇠를 살짝 닦고 나서 생선을 올려놓으면 생선 모양 그대로 깨끗이 구울 수 있습니다.




4. 음식 맛 낼 때

㉠ 중국 요리나 카레라이스에 몇 방울 식초를 넣으면 느끼하지 않고 달콤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 불고기 양념에 약간의 식초를 넣으면 맛있는 불고기 요리가 됩니다.
㉢ 면류의 국물에 식초를 넣으면 식욕을 더욱 자극합니다.
㉣ 튀김옷에 식초를 몇 방울 넣으면 튀김이 빨리 떠오릅니다.
산적이나 생선을 구울 때는 꼬챙이에 식초를 적셔서 꽂으면 고기나 생선살이 붙지 않고 깨끗하게 잘 빠집니다.





5. 데치거나 삶을 때

㉠ 다시마를 데칠 때 식초를 넣으면 부드러워진답니다.
㉡ 양배추를 삶을 때는 물에 식초 몇 방울을 넣으면 양배추 특유의 고약한 냄새가 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달걀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달걀 표면의 틈새로 흰자가 새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달걀 지단을 부칠 때 식초를 조금 넣고 부치면 지단이 잘 펴지고 쉽게 찢어지지 않습니다.








식초의 종류와 용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합니다.
요리를 편하게,
주방을 더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똑똑한 식초로 센스 넘치는 주부 되어 보세요.


여러분에게 도움되신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