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즐겁게 보낸 여름! 휴가 용품 알뜰 보관법

by 홈쿡쌤 2012. 8. 16.
728x90
반응형

즐겁게 보낸 여름! 휴가 용품 알뜰 보관법


폭염 가득했던 올여름 어떻게 보내셨나요?
여름휴가는 잘 다녀오셨나요?
휴가를 다녀와도 뒷손질이 더 힘든 법입니다.
입었던 수영복, 비치웨어, 모자, 샌들 같은 여름 용품은 일반 생활 의류 등과 달리 세탁법이나 보관법이 다르답니다.
내년에 입을 때 새것처럼 또 오래 입을 수 있는 보관법, 관리법입니다.




1. 수영복

수영복은 약간 실수만 해도 늘어나거나 망가지기 쉽습니다. 망가지면 수영복 천이 약해지다가 탄성을 잃어 몸에 붙는 밀착력이 떨어지고 심하면 원단 사이의 실고무줄이 끊어지게 되어 더 이상 입을 수 없게 됩니다.





★ 잘못된 세탁법

㉠ 뜨거운 물에 세탁할 때
㉡ 비누, 알칼리성 세제로 세탁할 때,
㉢ 심하게 비벼 세탁하고 비틀어 짤 때
㉣ 충분히 헹구지 않았을 때
㉤ 세탁한 수영복을 수영복 가방이나 비닐봉지 등에 넣어 방치하는 것.


★ 올바른 세탁법
㉠ 깨끗한 찬물에 잠깐 담갔다가 흔들어 씻고 충분히 헹군다.
㉡ 손으로 대충 물기를 제거한 후 수건에 싸서 물기를 제거해 그늘에서 말려주면 된다.
㉢ 세탁기를 이용해 세탁하는 것은 피해야 하고 브라컵 부분은 모양이 일그러지지 않게 정리해 주어야 한다.
㉣ 바닷가에 다녀왔다면 마지막 헹굴 때 식초를 한두 방울 섞은 물에 잠시 담가 소금기를 제거한다.

★ 비치웨어
휴가지에서 수영복 대신 입거나 수영복 위에 걸쳐 있는 옷으로 얇아 표백제 등에 약하므로 손세탁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 후 바닷물의 염분이나 수영장 물의 염소성분 제거를 위해 바로 찬물에 헹궈준 다음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이용해 세탁하고 차가운 물로 충분히 헹궈줍니다. 세탁 후에는 그늘에서 말려 보관합니다.




2. 모자

모자는 소재에 따라 세탁법이 다르며
천 소재인 경우는 손세탁한 후 신문지를 뭉쳐 모양을 잡아 그늘에서 말려준다.


밀짚모자는 솔로 모자의 표면을 쓸어 먼지를 털어낸 다음 세탁비누나 중성세제를 푼 물에 넣어 흔들어 세탁해준 다음 샤워기로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게 충분히 헹구어 주고 그늘에서 말린다.

니트 소재 모자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고 조물조물 세탁한 후에 깨끗이 헹궈 그늘에서 모양을 잡아 말려준다.

▶ 야구모자 형태의 캡 모자는 중성세제 풀 물에 담갔다가 깨끗하게 헹군 후 그늘에서 모양을 잡아 말려준다.

세탁 후 보관할 때는 모자보다 큰 상자를 준비해 방충, 방습제를 넣어 보관합니다.





3. 샌들

슬리퍼는 물에 젖어 형태의 변형이나 오염물질 제거에 주의해야 합니다. 샌들은 깨끗하게 씻은 후 그늘에서 말려주고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신으면 젖은 끈 등의 재질이 부드러워 형태 변형이 쉽게 일어나고 악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닷물에 젖은 샌들은 찬물에 잠시 담갔다 흔들어 있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어야 밑창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관할 때는 완전히 말린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박스에 정리해주면 됩니다.






4. 선글라스

자외선이나 바닷바람에 노출되어 색이 변색하거나 녹슬기 쉽습니다. 휴가 다녀온 후에는 깨끗하게 닦아서 하나씩 부드러운 천에 싸서 보관합니다. 세척할 때는 안경점을 방문해 전용 세척기를 이용하도록 하고 액세서리 칠이 벗겨진 곳은 투명 매니큐어를 발라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튜브

물놀이용품은 깨끗한 물에 씻어 헹궈서 그늘에서 물기를 완전하게 말린 다음 작게 접어 보관하도록 합니다. 보관할 때는 접을 때 겹치는 부분에 파우더를 살짝 뿌려두면 접촉하는 면의 고무가 약해지거나 눌러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나게 보낸 여름휴가
잘 보관하였다가 내년 휴가 때 잘 이용해야겠지요?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월요일 같은 목요일입니다.
오늘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