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대우자동차


고유가 시대, 기름 아끼고 환경도 보호하는   친환경 운전법 십계명


  며칠 전, 자동차 영업을 하고 있는 남편의 고추친구 가족들과 함께 저녁을 먹게 되었습니다. 이런저런 힘든 이야기를 하면서 돈벌이가 잘 되는  편은 아니지만 기름값 상승으로 인해 경차가 제일 인기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어차피 누구나 가지고 다니는 차, 짠순이가 되어야 하는 요즘 기름 아끼는법을 알려주니 귀가 솔깃하였습니다.

유가가 리터당 2천원대를 육박하는 초고유가 시대입니다. 10년 전에 비해 2.5배정도 인상된 가격입니다. 유가가 오를수록 자가 운전자들의 고민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 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누구든 기름 값의 20%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기름 값도 아끼는 친환경 운전법을 소개합니다.

요즘 친환경 운전법이 뜨고 있습니다. 기름을 절약하면서 동시에  환경을 생각하는 운전법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 중에는 운전자가 친환경 운전(에코 드리이빙)을 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시스템이 장착된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가 조금만 신경 쓴다면 이러한 시스템없이도 얼마든지 친환경 운전이 가능합니다. 초고유가 시대를 맞아 더욱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운전법, 어떻게 운전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또 운전 습관을 어떻게 바꾸느냐에 따라 기름값을 20%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속도를 10% 줄인다
과속은 기름을 잡아먹는 일등 공신, 과속할 kruddn 정상 속도보다 무려 30% 이상 연료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2. 10분 공회전 두 번이면 시내버스 요금이다.
중형의 경우 10분 공회전을 하면 400원이 낭비된다고 합니다. 이같이 두 번 공회전을 할 경우 시내버스 요금에 맞먹는 금액이 낭비됩니다. 특히 여름에는 운행하기 전 에어컨을 미리 틀어놓기 때문에 공회전으로 인한 낭비가 심합니다. 또 공회전시 배출되는 가스는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것.

또 하나, 여름철에 습관적으로 에어컨을 켜두면 시간당 1000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속도로를 주행할 경우 에어컨을 켜지 않고 창문을 열면 공기마찰력이 커져 연료소비가 오히려 늘어나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에는 에어컨을 켜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이랍니다.

3. 차선 변경을 삼간다.
차선 변경을 할 때는 급출발, 급가속이 따릅니다. 급출발의 경우 한 번에 10cc(40원)의 연료가 더 들고, 급가속을 할 때도 5cc의 연료가 낭비됩니다. 하루에 한 번씩만 급출발, 급가속을 줄이면 1년에 약 7천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중형차가 정지상태에서 급출발해 60Km/h까지 도달할 경우 연료는 20~30cc까지 소모된다고 합니다.


4. 수동차를 몰 것
운전의 편의를 위해 중형차의 90%이상 경. 소형차의 70%가 자동 변속 장착 차량이라고 합니다. 자동 변속은 수동에 비해 15%의 연료가 추가로 소모됩니다. 평생동안(35년) 수동 변속 차량을 이용할 경우 소형차의 경우 1천9백만원의 비용을 절약하는 셈입니다.


5. 처방 없는 투약은 금물
기름 값이 뛸수록 연료 절감기나 첨가제가 판을칩니다. 그러나 검증되지 않은 첨가제나 연료 절감기 부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부른다고 합니다. 특히 노상에서 단속반처럼 판매하는 제품은 100% 가짜라고 합니다.


6. 신기술 무료 주행을 하라
10년 전부터 출고되는 차량은 연료긍급차단장치(Fuel Out)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내리막길에서 가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공짜 주행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 기능을 잘 이용하면 배출가스와 연료를 20%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7. 자동차 코감기에 유의한다.
한달에 한번씩 ‘에어 클리너[’를 점검하자. 에어 클리너가 먼지로 오염이 되면 흡입 저항이 발생해 연료가 낭비됩니다. 정기적으로 점검만 한다면 낭비되는 약 5%의 연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8. 자동차 종합검진, 배출 가스 보증수리를 최대한 이용한다.
자동차 종합검진은 2002년 이후 차종에 따라 ‘10년 16만Km', '5년 8만Km’ 까지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 기간 내에는 산소 감지기, 정화용 촉매 등 20개 부품이 무상교환됩니다. 배출 가스는 종합점진 1년에 두 번은 무상보증수리를 이용합니다.


9. 정보 운전을 한다.
운전도 정보시대. 그날의 날씨와 교통 정보를 미리 파악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눈이나 비, 안개 등 이상기후에는 평소보다 두 배의 연료가 들고, 월요일 오전과 금요일 오후는 상습 정체되는 때이므로 가능한 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생활 속 습관을 바꾼다.
새벽 무렵은 연료 팽창이 가장 적은 때입니다. 따라서 주유는 될 수 있는 한 아침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 연료를 금액 단위(3만원, 5만원)로 하는 것보다 리터단위(20리터, 30리터)로 주유하면 자신이 연비를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한 가지 트렁크는 비워둡니다. 짐 10kg 정도를 싣고 50Km를 주행 할 경우 80cc의 연료가 더 든다고 합니다. 연료는 반만 채우는 것이 좋으며 적정하게 타이어의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기압이 10% 부족하면 연료가 5%나 더 들기 때문입니다.

참고 : 자동차시민연합

  모처럼 가족이나 연인과의 주말여행을 계획해도 부담스러워진 연료비 때문에 망설이게 되는 요즘입니다. 평소 연료비에 무관심했던 운전자들도 ‘기름 값 아끼는 법’에 귀가 솔깃해 지고, 몇 원 싸다는 주유소를 찾아 삼만리를 감행하는 사람들도 더 이상 ‘쫌생이’ 소리를 듣지 않는 시대입니다.

고유가 시대에는 올바른 운전법이 필수라고 합니다.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상식과 습관만 바꾸어도 연료를 훨씬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고유가 시대 우리의 생활 습관 속에서 아낄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알고 실천 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422723클릭^^

Posted by *저녁노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qoon스타

    좋은정보 감사히 보고 갑니다.

    2008.08.07 07:27 [ ADDR : EDIT/ DEL : REPLY ]
  2. 시원한 하루 되세요..
    장농면허 왕비..ㅜ

    2008.08.07 12:15 [ ADDR : EDIT/ DEL : REPLY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