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머리 좋아지는‘브레인 푸드’의 비밀

by 홈쿡쌤 2008. 9. 2.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홍중식 기자

내 아이 성격도, 성적도 업그레이드~

머리 좋아지는‘브레인 푸드’의 비밀


  영양소의 균형여부에 따라 두뇌의 활동에도 크게 작용한다는 사실이 입증되면서 브레인 푸드(두뇌음식)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얼마 전 한 TV프로그램에 ‘브레인 푸드’를 통해 인생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가 소개되었습니다. 식단만 바꾸었을 뿐인데 성적이 올라가고 괴팍한 성격이 온화해졌다는 경험담은 우리의 식생활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브레인 푸드의 놀라운 효과는 과연 무엇일까?


맛있다는 이유로......

간편하다는 이유로......

자녀들이 좋아한다는 이유로......

우리 아이들에게 먹여 오진 않으셨습니까?


인스턴트식품과 정크 푸드와 고지방식을 즐겨먹는 사람들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된 영양불균형은 자녀들의 성격과 두뇌작용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어 공부 못하는 자녀, 두뇌가 나쁜 자녀를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자녀들만의 일이 아니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된 식생활은 성인들의 기억력도 감퇴되는 원인으로 작용하며 각종 성인병은 물론 치매 등의 질병으로까지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1.5kg에 불과한 뇌. 신체 다른 부위에 비해 작은 편이지만 전체 산소와 혈액 공급량의 5분의1을 사용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우리 몸의 핵심인 뇌는 초등학교에 입학 할 무렵 거의 다 성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 건강한 두뇌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세포는 끊임없이 죽고 새로 만들어집니다. 뇌가 다 성장했다 하더라도 뇌에 고급 영양소를 공급하면 그 능력은 더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정보를 받아들이고, 감각을 느끼고 기억을 저장하는 우리의 뇌, 그 상태에 따라 지능은 물론 성격도 좌우될 수 있습니다. 뇌를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은 의외로 쉽고 간단합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대신 브레인 푸드를 식탁에 올려봅시다. 아이의 하루가 달라질 것입니다.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3가지 영양소


  음식은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부를 못하거나 잘하거나 아이를 탓 할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주는 식단을 검토해야 된다는 것이 전문가의 조언. 실제로 한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2주 동안 필수 지방산이 있는 생선유와 해바라기씨 20g을 매일 먹였더니, 모든 아이들의 집중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전두엽에서 뇌파가 극적으로 증가한 것이 확인된 것.


1. 복합당 : 뇌를 잘 돌아가게 하는 영양소

당분은 뇌에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일하는 뇌에는 항상 일정한 에너지가 공급되어야합니다. 당분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통해 공급됩니다. 당분은 뇌세포의 막을 통과하면서 열량을 냅니다. 당분의 공급이 지연되면 기억력과 사고력이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당분은 단순단과 복합 당으로 나눕니다. 단순 당은 캔디, 설탕, 꿀, 초콜릿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고, 복합 당은 잡곡(현미, 통밀, 쌀)과 고구마, 야채,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단순 당보다는 복합 당을 많이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복합 당을 오래 씹을수록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이 활발히 움직입니다. 게다가 섬유소는 소화과정에서 장운동과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 당분, 제대로 섭취하려면....

두뇌에 일정한 당분을 공급하려면 아침을 꼭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설탕이 잔뜩 들어간 시리얼 대신 삶은 달걀이나 혼합곡식으로 지은 밥 등을 추천합니다. 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흡연은 절대 삼갑니다. 다만 당분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늘 적ㄷ정량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자, 감자튀김, 초콜릿 등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습관도 개선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은 대부분단순당이기 때문입니다. 성적 향상을 위한 첫걸음은 복합 당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과일, 채소, 씨앗류, 견과류 등을 자주 먹을 수 있게 합니다.


2. 비타민, 미네랄 : 뇌세포가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열량을 내거나 신체 구성 물질로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유기화합물입니다. 대신 몸 안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로 섭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타민은 아미노산의 합성, 당질의 대사, 뇌세포 활동에 꼭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합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탄수화물이 두뇌 에너지 전환하는 데는 미네랄 성분인 마그네슘과 망간이 꼭 필요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제대로 섭취하려면....

신경전달물질은 육류, 생선, 치즈 같은 단백질 식품에 함유된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음식물 속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정상적인 아미노산이 강력한 신경전달물질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핵심 성분입니다. 비타민은 야채와 과일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생것 그대로 깨끗이 씻어서 먹어야 비타민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철 과일, 채소, 곡물, 콩, 달걀노른자, 해조류, 멸치, 견과류 등을 번갈아가며 꾸준히 섭취합니다.


3. 필수 지방산 : 집중력 강화에 탁월

필수 지방산은 뇌 세포막의 구성 요소를 만듭니다. 또 지방은 두뇌 성장에 도움을 주고, 학습 능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뇌 세포막이 튼튼해지면 기억력, 학습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필수 지방산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오메가-3과 오메가-6 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참치, 연어, 꽁치, 고등어 등 등 푸른 생선에 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은 올리브오일, 들기름, 콩, 아몬드 등에 풍부합니다. DHA 역시 오메가-3계 지방산이며 뇌신경, 혈관의 세포막을 만들어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도 활성화하기 때문에 필수 지방산은 뇌에 없어서는 안 될 물질.


▶ 필수 지방산 제대로 섭취하려면....

오메가-3이 풍부한 생선. 생선은 신선한 상태에서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통조림으로 가공한 생선은 필수 지방산이 많이 파괴되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길. 또한 견과류는 지방이 많아 쉽게 부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껍질째 구입해 필요할 때마다 껍질을 까먹는 것이 최선의 방법. 껍질을 까놓은 견과류를 구입했다면 냉동 보관 할 것을 권합니다.



공부 못하는 아이, 성격이 나쁜 아이로 키울 것이냐!

공부 잘하는 아이, 좋은 성격의 아이로 키울 것이냐!

주부들의 식품선택에 따라서 자녀의 미래와 가정의 건강이 좌우 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둡시다.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517812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