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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이의 작은일상

D - 7일, 수험생 건강관리 요령

by *저녁노을* 2008.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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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7일,

손에 잡히지도 않고 그저 마음만 불안할 때입니다.

학생도 이제 정리단계로 얼마남지 않은 수능 날까지 특히 건강관리에 충실할 때인 것 같습니다.

주위에 있는 고3 학생을 둔 분들을 위해 준비한 홍보물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한번 올려 봅니다.

 


 

1. 수험생 영양섭취

    

    *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하세요.

    * 아침식사는 꼭 챙겨드세요

    * 가볍게 식사하도록 적당량 드세요

    (식사 정량은 평소의 70∼80%가 적당합니다)

    * 적절한 단백질과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세요.

    * 비타민은 해조류나 야채를 통해 얻는 게 좋아요.

    *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하세요.

 

 

  


 


 2. 수험생에게 좋은음식 나쁜음식

       [좋은음식]

               

                

 

 

    야채류-시금치, 미나리, 파슬리, 아스파라거스, 레몬, 토마토, 당근, 연근, 도라지, 더덕, 우엉,

           취나물, 쑥, 쑥갓, 아욱, 호박잎

   해조류-미역, 다시마, 김, 우뭇가사리

   생선류-뇌 성분의 원료인 DHA 등이 많이 함유된 고등어, 꽁치, 정어리와 같은 등푸른 생선

   견과류-호두, 땅콩, 잣, 밤, 호박씨

   소화력 높이는 음식 -콩, 두부, 감자, 콩비지, 야채, 귤, 무, 대추차, 인삼차

   기억력 높이는 음식 -연자육, 연근, 옥수수, 새우

   집중력 높이는 음식 -쇠고기, 돼지고기, 콩이나 잡곡, 현미 등 비타민B가 많이 든 음식

   눈이 피로한 데 좋은 음식 -결명자차, 구기자차

   코와 목에 좋은 음식 -도라지, 더덕, 귤, 김, 해삼, 시금치, 호도, 석류차, 유자차, 모과차

   스트레스를 이기는 음식 -달걀, 두부, 등푸른 생선, 우유 등 단백질과 해조류에 많이 든 비타민류  

   


   [나쁜음식]

 

    

    * 인스턴트식품은 인공 첨가물이 많아 뇌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삼가는 것이 좋아요.

      (스낵과자, 봉지라면, 피자, 스파게티 등)

   

    * 지나친 당질 섭취는 신경과민이나 스트레스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험 직전 합격을 기원하는의미로 엿이나 찹쌀떡 등을 선물  하는데 이런 음식은 많이 먹으면 좋지 않아요.)


    * 커피는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일시적으로 잠이 깨고 정신이  맑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불면증을 유발, 뇌신경을 침해해 지적능력을 저하시킵니다.


    * 칼슘은 뇌 기능의 집중력과 지구력을 강화하지만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뇌세포를 흥분시킵니다.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과 멸치, 새우 등)


    * 바나나, 땅콩 등도 뇌 내 호르몬을 교란하거나 편두통을 일으키고,

      게, 새우 등 갑각류에는 졸음을 유발하고 뇌 기능을 둔감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적절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3. 수험생 건강수칙 10가지

    1.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2. 6시간은 꼭 잔다.

    3. 소화 잘 되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4. 과식하지 않는다.

    5. 야식은 가볍게, 아침식사를 꼭 한다.

    6.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청량음료를 피한다.

    7. 대소변을 오래 참지 않는다.

    8. 1일 20분간 다리에 힘주고 빨리 걷는다.

    9.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10. 자신감을 갖는다.


 4. 수험생을 둔 부모의 할 일

    1. 친구 집에서 늦게까지 공부하더라도 반드시 집에 돌아오는 습관을 들인다.

       사춘기의 아이들은 독립심이 강하고 간섭받기 싫어하지만

       한편으로는 의존심이 강한 이중적인 성격을 보이기 때문에 방치하는 것은 금물이다.

       자녀의 의사를 존중하고 홀로 지내고 싶어 하는 욕구는 인정하되

       가족과의 대화나 함께 식사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1주일에 1-2회 자녀의 말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3. 수험생은 고독하므로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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