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학년의 마무리와 신학기 '학년별 자녀 지도법'

by 홈쿡쌤 2009. 2. 18.
728x90
반응형


 

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2월은 지난 학년의 마무리와 함께 새 학년을 준비하고, 공부에 대한 바른 습관을 형성해야 할 기간입니다. 이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새 학년의 출발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학년별 자녀 지도법을 익혀 힘찬 신학기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4학년 학습 지도법

많은 초등학생이 3학년에서 4학년으로 올라가는 시기에 학습 결손과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는 단계에서 기초를 탄탄히 다져 놓지 않아, 상위 학습을 수월하게 이어나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점에서 부모님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아이의 실력이 어느 수준, 어느 단계에 있는지 정확히 판단한 뒤, 차근차근 부족한 부분부터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와의 꾸준한 대화를 통해 4학년을 순탄하게 보내고 올바른 학습 습관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이 시기에 기른 학습 습관과 실력이 기본 바탕이 되어 앞으로의 학습 성과를 보여주게 되므로 부모님께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등 4학년은 이런 것을 배워요]

 국어

1학기 국어는 의견을 말하거나 글로 쓸 때 유의할 점, 시나 이야기의 앞뒤 내용을 상상하여 표현하기 등의 과정을 배웁니다.


 수학

수학은 큰 수, 곱셈과 나눗셈, 각도, 삼각형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수학 과목을 가장 힘들어하므로 먼저 아이가 자신 있게 풀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여 공부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점차 단계를 높여 어려운 문제도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준다면 성취감도 높이고 자신의 수준을 점검하고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사회

우리 시.도의 모습 및 경제를 통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알아 나갈 수 있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과학

과학은 수평잡기, 우리 생활과 액체, 전구에 불 켜기, 강낭콩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학년 학습 지도법

5학년이 되면 주요 과목의 학습수준이 더욱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의 과정은 중학교에서 배울 학습내용과 연계되어 있어 어느 학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일부에서는 5학년 때 배우는 내용이 6학년 때 배우는 내용보다 더 어렵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기초가 부족한 아이의 경우, 열심히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노력 하더라도 학습 결손으로 인해 뜻대로 성적 향상이 되지 않아 현실적으로는 매우 힘든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배우고 있는 교과진도 이외에 이전에 배웠던 기초적인 부분을 보완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특히 단원과 단원의 연계성이 중요한 수학이나 과학 같은 과목은 기초를 놓칠 경우 시간과 노력에 비해 그 성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아 결국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우리 아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보완해 줄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초등 5학년은 이런 것을 배워요]

 국어

1학기 국어는 글 속의 비유적인 표현 사용 및 분석이나 분류의 방법으로 내용 정리하기 등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학

수학은 배수와 약수, 무늬 만들기, 약분과 통분과 직육면체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학은 단원이 연계된 과목이기 때문에 부족한 단원이 있다면 미리 체크하시고 5학년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사회

사회는 우리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을 비롯하여 우리가 사는 지역을 알아봄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생활 및 환경 비교 학습을 다뤄주고 있습니다. 5학년 사회 과목은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주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흥미를 찾아 공부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

과학은 거울과 렌즈, 용해와 용액, 기온과 바람, 물체의 속력 단원을 담고 있습니다.


6학년 학습 도법

6학년은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학교의 최고 학년이라는 자만감과 안도감으로 학생들의 인내력이나 각오가 해이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중등 과정과 연결되는 초등의 마무리 단계임을 아이에게 지속적으로 숙지시켜 긴장감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등 학습의 기초를 닦아 놓는다고 생각하시고 꼼꼼하게 학습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적절한 교과별 학습 지도와 앞으로의 과정에 관한 조언을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6학년 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초등 6학년은 이런 것을 배워요]


 국어

초등 4,5학년 국어 과목에서 글 내용 이해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면 초등 6학년 국어 과목에서는 이해를 넘어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 등 글의 내용을 분석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는 물론 신문 등을 읽게 함으로써 글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학

수학에서는 분수와 소수 및 각기둥과 각뿔, 수의 범위, 쌓기 나무와 겉넓이와 부피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

사회는 우리나라 역사 전반에 걸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 관련 도서를 방학 기간에 미리 읽혀서 아이가 좀 더 수월하게 역사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

과학에서는 기체의 성질, 지진, 우리 몸의 생김새, 여러 가지 암석 단원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한번 흘러간 시간은 되돌아오지 않습니다. 책상앞에 앉아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자투리 시간까지 활용하는 알뜰한 봄방학 되길 바래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