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남성보다 여성에게 변비가 더 많은 이유?

by 홈쿡쌤 2009. 9. 17.
728x90
반응형

남성보다 여성에게 변비가 더 많은 이유? 
 

 살아가면서 가장 잘 사는 방법이 무엇일까?

인간의 욕구를 다섯 단계로 구분한 ‘매슬로의 욕구 5단계설’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1단계 생리적 욕구,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 3단계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자기존중의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뉜다. 매슬로에 의하면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할 욕구는 1단계로 생리적 욕구다. 쉽게 말해 먹고, 자고, 싸는 것을 말한다. 배고프면 먹고, 졸리면 자고, 배설하고 싶을 때 배설해야 하는 것이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이면서도 모든 단계의 시발점이 되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변비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보통 변비가 있는 사람은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배에 차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소화 장애라 여겨 음식물 섭취 자체를 줄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음식물 섭취량이 줄어들어 변이 적게 만들어지면 장은 더 안 움직이게 된다. 대장은 변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변이 대장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수분이 빠져 변은 더욱 단단해지고 작아지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되면 변비가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오히려 식사를 많이 해서 배가 더부룩해지면 운동이나 여러 활동을 통해 장운동을 증가시켜 배변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변비약은 대개 내성이 있어 가능하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남성보다 여성이 변비가 더 많은 이유?

 바로 황체 호르몬 때문이다. 황체호르몬은 배란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문에 임신 중이나 배란일부터 생리 전까지 변비가 더 심해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3~4배 더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변비에 좋은 식품은? 


① 양배추는 장의 염증이나 궤양을 막는 작용이 있는데,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작용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과 섬유질이 많아 매일 먹으면 궤양성 속쓰림이나 변비에 효과가 있다. 약효는 바깥쪽의 푸른 잎에 더 많으며, 익혀 먹으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반드시 날로 먹도록 한다.




② 사과도 변비 해소에 좋은 과일이다.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심한 변비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효과적이다. 펙틴 성분은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가급적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저녁보다는 장운동이 원활한 아침 식전에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③ 고구마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셀룰로오스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하는 힘이 강해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대변량을 늘려 변비를 해결한다. 장의 연동운동도 활발하게 해주고 대장 벽을 청소하는 역할을 해서 숙변 제거에도 좋다.



④ 청국장에는 살아있는 각종 효소와 청국장균이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돕고 뱃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준다. 게다가 함암작용, 당뇨예방,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 미역도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미끈거리는 성질은 수용성의 식이섬유로, 변비를 예방하고 없애준다.



⑤ 녹차, 감잎차, 결명자차, 요구르트 등 변비에 좋은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변비에 좋지 않은 식품은?

육류, 어패류, 방부제가 많이 들어 있거나, 인스턴트, 자극적인 음식, 튀김류, 백설탕, 담배 등은 변비에 좋지 않으니 삼가는 것이 좋다.

◇ 식습관이 제일 중요!

변비 없애는 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식사'인데 특히 아침식사가 가장 중요하다. 아침을 굶을 경우 위-대장반사, 직장-결장반사라는 배변 촉진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장의 연동운동을 방해한다. 자동적으로 변은 그대로 장에 남게 되고 이것이 거듭되면 자율신경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배변 리듬이 깨지고 변비가 습관적으로 변한다. 

점심과 저녁식사 역시 일정시간을 지키는 게 좋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냉수 한 잔은 특효다. 또한 찬 우유를 한두 잔 마시는 것도 장에 자극을 줘 변비 없애는 법 중에서도 효과적이다.

과일이나 야채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특히 과일은 수분 함량도 많으며, 포함된 과당은 장을 자극하고 과일 속에 함유된 비타민 역시 원활한 신진대사에 도움이 된다. 

쉬운 듯 하면서 탈출하기 어려운 변비, 이제 상쾌한 하루를 보내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