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우리아이 부자로 키우는 ‘삶의 지혜’

by 홈쿡쌤 2009. 9. 18.
728x90
반응형
 

우리아이 부자로 키우는 ‘삶의 지혜’


"이번엔 진짜 네가 벌어온 돈이구나!"


어느 마을에 부자 아버지가 살았습니다. 그런데 부잣집 아들은 아버지의 재산을 물려받을 것이라는 확신 때문에 공부도 하지 않고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언제나 게으름만 피우고 집에서 빈둥빈둥 놀기만 할 뿐이었습니다. 이런 아들의 모습을 본 한심스럽게 보던 부자 아버지는 아들에게 ‘스스로 돈을 벌어오지 않는다면 한 푼도 물려주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습니다.


아들은 걱정했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보다 못한 어머니가 아버지 몰래 돈을 주면서 직접 벌어 온 돈이라고 말하라고 시켰습니다. 게으름뱅이 아들은 어머니가 말한 것처럼 자기가 직접 번 돈이라고 말하며 아버지께 가져다 드렸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돈을 받자마자 ‘이 돈은 네가 번 돈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속에 던져버렸습니다. 아들은 하는 수 없이 직접 돈을 벌어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고생을 하며 정말로 자신이 벌어온 돈을 아버지께 드렸습니다. 아버지는 이번에도 돈을 받자마자 ‘이 돈은 네가 번 돈이 아니야.’라고 소리치며 불 속에 던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아들이 자신의 손이 화상을 입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고 불속에서 돈을 꺼냈습니다. 그리고는 원망스러운 눈빛으로 아버지를 쳐다봤습니다. 그제서야 아버지는 아들을 안으며 말했습니다. “이번엔 진짜 네가 벌어온 돈이 맞구나. 네가 진심으로 돈을 소중하게 생각하는구나.” 조금 황당한 이야기이긴 해도 많은 걸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부자의 70%이상이 자신 스스로 노력해서 부자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생각으로는 부자 부모님을 만나서 자녀들도 부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부모님이 부자였기 때문에 자신도 부자인 사람은 10%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부모님이 아무리 많은 돈을 물려줘도 돈의 소중함을 모르기 때문에 돈을 함부로 사용하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은 스스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아가야만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맛있는 것도 사주고, 예쁜 옷도 사주시지만 언젠가는 자라서 스스로 돈을 벌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때를 대비해서 지금부터 부자가 되는 방법을 하나씩 알아가는 것은 무척 좋은 일입니다. 생각보다 돈을 버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 아빠 구두를 닦고 당당하게 용돈을 달라고 하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을 서투르게 해도 아마 아빠의 구두를 닦아 줬다는 기쁨 때문에 아빠는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실 것입니다. 사회에서 일을 하고 받는 대가도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몇 해 전부터 우리 집에서 가르치는 작은 경제교육입니다.

더보기를 클릭 해 보세요.^^


 

자녀들에게 물고기를 물려주지 말고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그물을 물려주어라. 는 유태인의 속담이 있습니다. 자녀에게 큰 유산을 물려주기 보다는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라는 의미입니다. 돈에 대한 유태인의 이러한 철학은 오늘날 유태인을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민족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내 아이에게 물려 줄 많은 재산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물려주시겠습니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