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알고보면 쉬운 알뜰 살림비법

by 홈쿡쌤 2009. 11. 5.
728x90
반응형

 

살림을 하다보면 가끔은 불편함을 많이 느낍니다. 오므라이스를 해 먹으려던 아들 녀석이 냉장고에 세워두었던 게 어느새 넘어져 바닥을 보이는 토마토케첩을 꺼내 마지막 남은 한 방울까지 이용하는 걸 보았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고 눈여겨보고 배울 수 있는 편리한 살림비법입니다.


 

1. 마지막 남은 한 방울까지

다 써서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케첩, 마요네즈 등 튜브에 들어 있는 생활용품 알뜰하게 끝까지 다 쓰는 법. 바로 스타킹만 있으면 됩니다. 케첩을 스타킹에 넣고 빙빙 돌려주면 원심력에 의해 한쪽으로 쏠려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케첩통과 스타킹을 준비하여 튜브 뚜껑부분을 먼저 스타킹에 넣어준다.

② 이때 스타킹을 너무 길게 잡지 않는다.

③ 몇 번 회전시켜 주면 끝!



2. 스타킹 오래 신는 법

여성의 필수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스타킹’ 하지만 조금만 걸려도 쉽게 올이 풀려 곤란한 상황을 겪게 되는데, 스타킹 구입에 들어가는 비용도 줄이고, 스타킹을 올 나가지 않게 오래 신을 수 있는 간편 비결!


① 스타킹을 8시간정도 냉동실에 보관한다.

② 냉동 보관 했던 스타킹을 꺼내면 표면에 수증기가 와서 응결합니다.

이 때 수분이 생겨 윤활유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찰을 줄여 올이 덜 나가게 합니다.





3. 묵은지의 진실

세계가 인정한 발효식품 김치!

김치가 익어 가면 영양도 익어간다고 여기면서 오래 되면 유산균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산도가 높아지면 유산균이 죽고 비타민C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유산균수 묵은지 : ml당 천만개,

          익은 김치 :  ml당 1억개 ~ 10억개로 김치 숙성기간은 3개월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4. 알루미늄 냄비

라면은 양은냄비에 끓여야 제 맛?

*알루미늄 중독 : 골다공증, 알레르기, 학습장애 유발한다. 양은냄비의 99.7%가 알루미늄


냄비의 코팅이 벗겨지면 위험, 라면 맛 살리는 양은냄비, 우리의 건강을 죽일 수도 있습니다.






5. 뻣뻣한 고사리 맛있게 먹는 법 

고사리는 조금 뻣뻣하고 질긴 느낌이 있어 먹기 꺼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는 고사리를 쌀뜨물에 넣고 삶으면 한결 부드러워지고 특유의 군내도 사라진답니다.






6. 달걀 삶을 땐 꼭 식초와 소금을 넣어라!

달걀을 삶다 보면 달걀이 깨져 내용물이 바깥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식초와 소금을 함께 넣어보자! 식초는 달걀이 깨뜨려 졌을 때 속의 달걀이 흘러 나와도 빨리 응고 되게 만들고 소금은 달걀의 겉 표면을 단단하게 해서 깨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7. 귤 보관법

귤은 많은 양을 잘 못 보관하면 오히려 썩어서 버리는 양이 더 많아 고민거리!

이럴 때는?


① 귤이 잠길 정도의 물에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② 귤을 넣고 1~2분간 흔들어준다.


이렇게 하면 귤 표면의 농약은 제거되고 보름 정도는 신선하게 보관 할 수 있어 일석이조!




8. 시원하게 막힌 변기 뚫는 법  

 갑자기 변기가 막혀 물이 역류한다면? 가정에 비상용 뻥 뚫는 기계는 집집마다 거의 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기계가 없을 때, 페트병 윗부분을 잘라 병기 통에 꽂아주고 펌프질 해주면 시원하게 내려갈 것입니다.







9. 플라스틱 냄새 제거 법

락엔락통 가정에서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비결은 바로 햇볕!


깨끗이 씻은 플라스틱 통을 햇볕에 한나절정도 쬐이세요.


그러면 냄새 쏵~
때 자국 쏵~




10. 은수저 색깔이 변했을 때

 

은도금한 수저와 포크 등이 더러워졌을 때 자칫 손질을 잘못하면 도금이 벗겨질 우려가 있다. 이럴때 우유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꺼내 마른 헝겊으로 닦으면 도금도 유지되고 깨끗해진다.







11. 유통기간 지난 션크림 이용법

유통기간이 지난 션크림 그냥 버리시나요? 가위에 뭍은 찌든 떼 말끔하게 해 줍니다.


① 가위에 션크림을 발라줍니다.

② 가위질을 몇 번 한 후 휴지로 닦아주면 끝~


  

 12. 찻잎으로 기름기 제거

찻잎은 지방을 제거하는 성분과 지방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기때문에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먹고 남은 찻잎을 싱크대,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등 기름기가 남아 있는 곳에 뿌리고 스펀지로 가볍게 문지르자







13. 묵은쌀이 있는데 질이 떨어질 때

이젠 새쌀이 나오는데 아직도 남은 묵은쌀이 문제라구요? 밥을 지을때와 똑 같이 하면서 올리브유 한방울을 떨어뜨리면 윤기가 자르르~







14. 오렌지껍질 쉽게까기

끓는물에 살짝 삶아주면 이게 귤이었나? 착각할 정도로 쉽게 까집니다.








15. 
새 신발에 검은 선이 생겼을 때


분홍색이나 흰색 신발은 금방 산 새 신발이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서로 부딪히면서 검게 선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밝고 화사한 여름 신발에 그런 경우가 더 많아 속상하다. 물걸레로 아무리 닦아도 잘 지워지지 않는 검은 선에는 물파스를 이용해 보자. 더럽혀진 부분에 물파스를 묻히고 마른걸레로 문지르면 감쪽같이 없어지면서 원래대로 되돌아온다.


자! 알뜰한 주부가 되어 봅시다.!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744565 클릭~

*공감가는 알뜰 정보라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