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여름방학 간식, 간단하게 집에서 만들어 먹는 팥빙수

by 홈쿡쌤 2010. 8. 4.
728x90
반응형

여름방학 간식, 간단하게 집에서 만들어 먹는 팥빙수

연일 찜통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이때, 밖에 나갔다 온 아이들은 요즘 팥빙수 만들어 먹는 재미에 쏙 빠져있는 것 같습니다. 눈꽃처럼 곱게 갈린 얼음에 보기만 해도 시원하게 해 주고, 군침 도는 설탕 졸인 통팥 넣고, 찰떡·젤리·연유 등을 듬뿍 얹어 숟갈 가득 한입 떠먹는 그 시원한 맛이란…

요즘은 가정에 얼음 갈아주는 기계가 구비된 집이 많아서 별 문제가 안 될 수도 있지만, 팥빙수의 맛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얼음이 얼마나 곱게 갈렸는지, 팥이 얼마나 잘 삶아졌는지가 결정한다고 합니다. 물론 장식재료나 배합비율도 중요하지만 말입니다.

사 먹는 팥빙수 한 그릇 보통 3,000원 정도, 고급 팥빙수는 5,000원 ~ 6,000원까지 합니다. 마트에서 재료들을 사와 집에서 해 먹으면 맛도 있고 아주 시원함을 즐길 수 있답니다.
녀석들이 자라니 아이스크림 사 먹지 않고 스스로 해 먹어 더욱 좋습니다.


★ 팥빙수 만들기 
▶ 재료(1인분):얼음, 후르츠 칵테일, 연유 1큰술, 우유 1/4컵, 팥조림 30g 찹떡 10g, 딸기시럽 1큰술, 체리 약간


▶ 만드는 순서

  1. 얼음을 얼릴 때는 물에 우유를 배합해서 얼리거나, 우유를 좋아한다면 우유를 직접 얼려서 쓰는 것도 방법.

 

  2. 빙수기에 얼음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

   3. 얼음 위에 연유를 뿌리고 준비한 단팥을 얹은 뒤 후루츠 칵테일, 젤리, 찹쌀떡 등 고명을 얹고 체리로 장식하면 끝.


   4. 우유를 붓는다. 아이스크림이나 미숫가루를 넣으면 더 맛있다.

   ▶ 완성 된 팥빙수



★  단팥 만드는 법
 












1. 팥은 붉은팥으로 구입합니다.

2. 돌 없이 깨끗하게 씻습니다.
3. 냄비에 찬물과 팥을 5대1의 비율로 넣고 푹 물러질 때까지 끓입니다. 설탕을 넣어서 물기가 거의 없을 때까지 약불에 졸이는데, 설탕의 양은 기호에 따라 조절하되 소금을 약간 넣으면 더 달콤합니다. 차게 식힌 뒤 사용하면 된답니다. 



★ 보너스
 
  
빙수기계가 없는 집에선 간 얼음을 사야 할까 고민할지 모르겠는데, 그런 걱정은 붙들어 매시라. 얼음을 만들 때 물에 우유나 녹차가루·체리가루 등 기호에 맞는 것들을 잘 녹인 뒤 새지 않는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뒀다가 얼음이 완전히 얼기 전에 꺼내 손으로 부수고 다시 얼리기를 반복하면, 따로 기계로 갈지 않아도 서걱서걱한 셔벗 상태가 된다는 사실.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