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모양도 맛도 각양각색 토마토 상식

by 홈쿡쌤 2012. 6. 11.
728x90
반응형

모양도 맛도 각양각색 토마토 상식


토마토의 붉은빛을 내는 카로티노이드의 주성분인 리코펜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빨갛게 익은 것일수록 리코펜이 풍부하고 열을 가하면 체내 흡수율이 5배까지 높아지므로 생으로 먹는것보다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항암성분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와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데, 특히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열량은 적어 다이어트 푸드로도 좋습니다. 완숙토마토부터 방울토마토까지 종류에 따라 먹는 방법을 달리해 즐겨 보세요.


1. 완숙토마토

완전히 익어서 색이 빨갛고 과육이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편입니다. 부서지거나 무르기 쉬워 생으로 먹는 것보다 갈아서 주스로 마시거나 익혀서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코펜은 지용성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붉은색이 선명한 만큼 리코펜이 풍부하므로 오일과 함께 조리하는 스파게티 소스나 케첩 등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2. 그린토마토

덜 익어 초록빛을 띤 상태의 토마토로 풋풋한 맛이 강하고 단단합니다.

생각보다 달큰한 맛이 나기 때문에 피클이나 튀김, 구이 등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농장직거래나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찰토마토

일반 토마토에 비해 약간 작고, 꼭지가 뽀족한 편이며 과육이 단단합니다. 수분이 적고 속이 꽉 차있는 토마토입니다. 아작아작 씹는 맛이 있고 토마토 특유의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일명 '짭짤이' 토마토라고 불리는 부산의 대저토마토도 찰토마토에 속합니다.


대저토마토는 부산 대저지역에서 생산되는 품종으로 강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퇴적 토양에서만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닷물 속의 풍부한 천연 미네랑이 풍부한 토양야세 자란 탓에 짭짤한 맛과 신맛, 단맛이 더우러져 독특한 맛을 냅니다. 대저 지역에서 수확했더라도 모두 짭짤한 맛을 내는 것도 아니므로 구입하기 전 꼼꼼한 체크는 필수입니다.





4. 방울토마토

일반 토마토보다 당도가 높지만 쉽게 무르고 잘 터지므로 보관 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생으로 먹거나 햇볕에 말려 보관해두고 먹기 좋습니다. 카나페, 샐러드, 피자 토핑 등에 결들이면 맛있습니다.















5. 플럼토마토

 

 

로마토마토 혹은 줄기토마토라고 불리고 색는데 약간 타원형에 과육이 풍부하고 씨는 적고 색이 선명해 소스나 케첩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파스타소스에 사용하는 토마토홀의 원재료이기도 합니다.

일반 마트에서 구입하기 힘들고 수입식재료 전문점에 가야 구할 수 있습니다.









6. 칼러토마토

방울토마토 개량 품종 중 하나로 대추토마토 종류에 속합니다. 방울토마토에 비해 길쭉하고 과육이 단단하며 당도는 더 높습니다. 아직 널리 재배되는 품종이 아니라 가격대가 높은 편에 속하고 제철이 아니면 찾아보기 힘듭니다.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에 넣으면 씹히는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껍질을 벗겨 마리네이드해 먹기에도 적당합니다.






 




※ 영양소 100% 섭취하는 용법

1. 빨간 완숙 토마토를 먹는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붉은색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덜 익은 파란 토마토를 수확해서 익힌 것보다 완전히 붉게 익은 뒤 수확한 것에 더 풍부합니다.
대개 토마토는 덜 익었을 때 수확하여 후숙 과정을 거친 뒤 유통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구입할 때는 가능하면 붉게 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삶거나 끓여서 먹는다.

리코펜 성분은 열을 가했을 때 활성화되어 양이 증가하고 흡수율도 더 높아집니다.
토마토를 삶거나 끓이는 등 가열하면 생것보다 리코펜의 체내
흡수율이 4배 정도 증가합니다.




3. 올리브유를 곁들이면 영양 최고!

토마토는 생것보다는 익혀서, 덩어리보다는 다지거나 으깨서 먹는 게 리코펜의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익힌 토마토에 올리브유를 곁들이면 생토마토를 그냥 먹었을 때보다 리코펜 성분을 9배 이상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4. 설탕보다는 소금과 함께

토마토를 과일처럼 즐길 때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체내에서 분해될 때 토마토 속의 비타민 B를 소모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설탕보다는 소금을 약간 곁들이면 토마토의 단맛이 살아나고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 성분이 토마토 속의 칼륨과 균형을 이루어 영양 흡수를 손쉽게 해줍니다.




5.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에 영양이 풍부하다?

일반 토마토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 C, 비타민 B, 리코펜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며 칼륨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크기는 작지만 당도가 더 높고 필요한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어 영양 면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토마토는 파란 토마토를 수확하여 붉게 만드는 후숙 과정을 거치지만,방울토마토는 빨갛게 익은 다음 수확하므로 더 많은 리코펜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도움 되신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