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치매예방을 위한 10가지 수칙

by 홈쿡쌤 2010. 4. 2.
728x90
반응형
치매예방을 위한 10가지 수칙

며칠 전, 가까이 지내는 지인의 눈물을 보았습니다. 일찍 남편을 잃고 혼자 5남매를 키워낸 엄마이기에 더 애틋한가 봅니다. 얼마 전 시골에서 혼자 지내다 뇌졸중으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가끔 이상한 소리를 하긴 했어도 치매라는 걸 자식 중 아무도 상상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갈수록 심해져 오빠 집으로 모셔졌지만 하루 종일 집에만 지내는 게 뭣하여 요양원에 낮에만 지내는 주간보호생활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보호소에서 사라졌다는 연락이 온 것입니다.
"어떻게 나간 거야? 문이 안 잠겼을까?"
"아니, 잠가놓는다고 해."
"그런데 어떻게 나간 거야?"
"사람 나가는 것 보고 키가 크니까 열고 나갔나 봐."
한참을 가슴을 졸여야했습니다. 그러자 잠시 후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엄마 찾았다네"
"그래? 다행이다."
그 말을 하며 눈물을 줄줄 흘립니다.
사무실 나간 오빠를 찾으며 '나무하러 갔는데 왜 이렇게 안 와!' 기억은 까마득한 옛날로 돌아가 있는 엄마를 생각하니 눈물이 날 수 밖에....
우리 시어머님도 요양원에서 적응하며 잘 지내시지만, 마음이 짠하여 나도 함께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시설 측에서는 다시 이런 일 생기지 않도록 한다는 약속 받긴 했지만 말입니다.

또, 어제는 가족 모두가 자고 있을 때 살짝 나가셨다고 합니다. 다행히 주소와 전화번호가 적힌 목걸이를 차고 계시는 바람에 이웃 주민의 손에 이끌려 집을 찾아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소소하게 일을 벌이셔서 요양원으로 모셔야겠다는 생각을 해야겠다고 합니다.
"너희 어머님은 어때?"
"응. 잘 적응하고 계셔."
"우리도 보내야 할 것 같아."
살다가 이런 병은 걸리지 않아야 되는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니 더 마음만 아픕니다.

치매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기억력 감퇴를 포함한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방금 한 말을 잊어버리고,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는 등 최근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몇 년 더 진행되면 집을 찾지 못한다든지, 길을 잃는다든지, 결국 마지막에는 가족도 못 알아볼 정도로 기억력이 심하게 손상됩니다.

★ 젊다고 방심하면 큰일! 초로기 치매 급증하고 있습니다. 


치매는 발병 원인에 따라 크게

1.알츠하이머병 치매

퇴행성 뇌질환의 일종인 알츠하이머병 치매는 치매의 약 5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하고 원인적 치료가 불가능한 대표적인 질환으로 여성의 평균 수명이 남성보다 길다는 점과 성별 호르몬의 차이, 여성이 남성보다 2배 가까이 알츠하이머병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연구된 바에 따르면 뇌에서 기억과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부위에서 신경세포들의 퇴행성 병변이 정상보다 심하게 나타나고 빨리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이 점이 정상적인 노화와 다른 점이며, 병으로 보는 이유입니다.


① 노인성 치매 : 나이가 들어 찾아오는 치매

② 초로기 치매 :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도 치매에 걸리는 환자가 급증하면서 초로기 치매에 대한 주의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 혈관성 치매

알츠하이머병 치매 다음으로 많이 나타나는 것은 주로 뇌졸중의 후유증으로 찾아오는 혈관성 치매입니다. 치매 원인 중 10~20%를 차지하는 혈관성 치매는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 뇌혈관 질환을 원인으로 발생하며, 이 밖에 자동차 사고나 낙상 등으로 머리를 심하게 다친 후에 찾아오는 두부외상과 관련된 치매, 파킨슨병이나 내분비 장애로 인한 치매, 알코올중독처럼 중독성 장애에서 비롯되는 치매가 있습니다.


★ 치매 예방 10대 수칙
"치매, 예방할 수 있답니다"

 

(1)손을 바쁘게 움직입니다.
손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손놀림이 많은 동작이나 놀이를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머리를 쓰세요.

활발한 두뇌 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기억하고 배우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3)담배는 당신의 뇌도 태웁니다.

흡연은 만병의 근원으로 뇌 건강에 해롭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 피우는 경우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4)과도 한 음주는 당신의 뇌를 삼킵니다.

과도한 음주는 뇌 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5)몸을 움직여야 뇌도 건강해집니다.

적절한 운동은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좋습니다.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킨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세요.


(6)건강 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듭니다.

짜고 매운 음식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여요. 현대인들의 입맛은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 있으므로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세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 특히 호두, 잣 등 견과류는 뇌기능에 좋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세요.


(7)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세요.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되도록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세요.


(8) 치매가 의심되면 보건소에 가세요.

60세 이상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 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의심되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상담을 받으세요. 전국의 보건소에서는 치매상담센터를 설치해 치매 노인 등에 대한 상담과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9)치매에 걸리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세요.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10)치매 치료·관리는 꾸준히 하세요.

치매 치료의 효과가 금방 눈에 안 보인다 할지라도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가 망가져 돌이킬 수 없어집니다. 꾸준히 관리해주세요.


하루를 살아도 건강하게 살다 갔으면 하는 바램 간절해지는 하루였습니다.



*공감가는 이야기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