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똑똑한 봄맞이 대청소 방법

by 홈쿡쌤 2010. 4. 6.
728x90
반응형

똑똑한 봄맞이 대청소 방법


오전 내내 봄햇살을 받으며 대청소를 하였습니다. 겨우내 묵었던 찌던때를 싹싹 쓸어냈습니다. 여기저기 봄향기가 그윽히 풍겨왔습니다. 뽀얀 목련이, 노오란 개나리가, 분홍빛 진달래가 방긋방긋 벚꽃이 그 자태를 뽑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불어오는 바람속에 봄이 가득하였기에 저절로 콧노래를 부르며 즐거운 손놀림을 하였습니다.


1. 침실



침실은 집먼지 진드기가 제일많이 번식하는 곳입니다.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때문에 알레르기가 심해져 청소가 중요합니다. 특히 침대와 커튼은 세균의 온상입니다. 침구는 60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세탁을 하고 햇볕이 강한 오후 2시쯤 널어 말리면 진드기와 세균이 없어지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공팡이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답니다.



2. 주방



주방에 세균이 번식하면 음식을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 건강을 헤치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청소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싱크대의 물때와 가스대의 기름때 제거가 문제입니다. 이 골치덩어리를 물과 식초만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과 식초를 1 : 1 로 섞어서 기름때나 물때 부분에 뿌린 후 부드러운 헝겊으로 닦아만 주면 깨끗해 집니다.


3. 거실




바닥과 카펫 쇼파에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이런 먼지들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카펫은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청소기를 돌리면 먼지가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그 이유는 소금에 먼지를 달라붙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쇼파의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재를 풀어 수건에 묻힌 뒤 닦아내면 됩니다. 쉽고 올바른 청소가 가족의 건광과 행복까지 가져다 줄 것입니다.



4. 베란다



베란다는 외부의 먼지가 많이 들어와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에 건강을 헤칠 수 있습니다. 유리창은 세정제를 뿌린 후 신문지를 접어 세로로(수직으로) 닦아줍니다. 문제는 창틀에 낀 찌든때 입니다.
㉠ 휴지(키친타올)를 접어 창틀에 말고
㉡ 물을 뿌려 불려준 뒤
㉢ 나무젓가락으로 쓱쓱 문지르면 깔끔해 집니다.

허브나 국화같은 식물을 베란다에 키우면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화분관리

집안에 있던 화분들 베란다로 옮겨놓을 때입니다. 깨끗하게 목욕을 시켜 들어내는 게 어떨까요? 잎에 쌓인 먼지들 스타킹으로 닦아 보세요. 반짝반짝 빛이 날 것입니다.



▶ 먼지 앉은 화분에 물을 뿌린 후, 스타킹으로 닦아보세요. 반짝반짝 윤기가 흐를 것입니다.

 


5. 욕실청소



화장실 변기와 욕실청소는 곰팡이균 제거를 위해 1주일에 한 번은 꼭 청소를 해야 합니다. 청소로 인해 기관지염이나 알레르기를 없앨수 있습니다.
욕실의 곰팡이는 더운물에 표백제로, 곰팡이는 화장지를 돌돌말아 락스를 뿌린 뒤 하룻밤을 지내고 나면 깔끔해 집니다. 그리고 욕실 샤워기는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5분만 담가두면 세균을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6. 방충망
스타킹을 활용한 방충망 청소입니다.


▶ 옷걸이를 이용 해 길쭉하게 펴 줍니다. 종이를 감고 스타킹을 끼워 물을 뿌려 방충망을 청소합니다.


○ 잘 버려야 깨끗해진다.

청소를 한 지 얼마 안 됐는데도 집이 어수선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정리정돈이 잘 안 됐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버리는 것이라고 ‘달인’들은 조언합니다.

옷이 많으면 옷장이 뒤틀어지고 책이 지나치게 많으면 책장이 내려앉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진열장과 서랍 속도 한 번도 입지 않은 옷들이 수두룩할 것입니다. ‘이게 여기 있었네’ 하는 생각이 드는 물건은 버려도 됩니다. 그 물건 없어도 충분히 잘 지내왔으므로.

우리는 모으는 것은 좋아하지만 버리는 것에는 인색한 것 같습니다.


깔끔하게 정리 된 집, 봄이 먼저 날아올 것 같지 않나요?
산뜻한 집안의 분위기와 가족의 간강 봄청소 하나로 1석2조의 효과 누러보세요.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