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게임중독 이렇게 벗어나 보자
중3인 아들 녀석도 한때는 게임에 빠져 공부에 소홀히 한 적이 있습니다. 집에서도 늦게까지 책상 앞에 앉아 있고, 휴일이면 독서실로 향하기에 열심히 하는 줄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인가 컴퓨터 앞에 앉아있던 아들이 엄마가 나가자 화면 하나를 얼른 내립니다. 물론 인터넷 강의를 하는 선생님의 목소리는 크게 들리고 있었습니다.
마음속으로 ‘설마!’하며 아들을 믿기에 그냥 스쳐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 의심했던 그날과 똑같은 행동을 하기에 얼른 달려가
“뭐야?”하면서 마우스를 빼앗아 내렸던 창을 올려보니 게임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때의 그 실망감이란
“니 인생이니 네가 알아서 해!”그 한마디만 남기고 방으로 들어와 버렸습니다. 얼마나 속이 상하던지 며칠을 고민했습니다.
‘그래도 내 아들인데, 부모로서 포기하면 안 되지.’하는 생각에 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한 번 빠져들면 헤어 나오기 어렵다는 걸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점수를 올려 레벨을 올리고 중수 고수가 되어가면서 느끼는 희열을 엄마는 이해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기성세대가 일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을 우리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의 문화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공간은 기성세대들이 그네를 타고, 시소를 타고, 술래잡기를 하던 놀이터와 마찬가지의 흥미진진한 공간인 것 같습니다.
일찍이 세계에서 가장 앞선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우리는 누구나 간편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학교 옆, 학원 위, 동네 곳곳이 자리 잡게 된 PC방으로 인해 무료함을 달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된 지 오래인 것 같습니다. 가치판단 기준이나 통제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들은 너무나도 재미있는 게임을, 그리고 수많은 정보를 검색하는 것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니, 어른도 쉽게 빠져드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무런 가치판단 없이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을 받아들여 폭력, 가상세계 지향, 신체건강(심장마비, 혈전증후군, 과로 등)에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무분별한 음란물 접촉을 통한 성적 일탈행동, 해킹이나 바이러스 유로 등과 같은 사이버 범죄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좀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 및 사이버 공간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며, 다음으로는 인터넷 중독 예방의 필요성과 방법들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교육해야 할 것입니다.
1. 인터넷 중독의 이해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2. 학생들이 호소하는 인터넷중독의 구체적 증상
① 누가 인터넷을 못하게 하면 짜증이 나서 못 견디고 아무 일도 제대로 되는 게 없다. - 금단현상
② 하면 할수록 더하고 싶다. - 내성
③ 수업시간에 너무 졸리고 성적도 떨어지고 살도 찌고,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다. - 일상생활 장애
3. 인터넷 중독이 왜 문제가 되나?
① 학교생활 부적응
지각, 조퇴, 결석, PC방 출입 증가,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 성적이 하락한다.
② 가족 갈등의 심화
부모와의 언쟁과 갈등이 발생하며, 가족과의 대화가 단절된다.
③ 가상세계 집착
현실에서의 친구관계에 무관심해지며, 가상정체성에 지나치게 빠지게 된다.
④ 건강악화 초래
시력, 신체적 허약, 비만 급증, VDT 증후군(컴퓨터 단말기를 오랜 시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을 의미하며, 눈의 피로, 근골격계의 통증 안구건조증, 두통 등을 유발함), 거북목증후군(오랫동안 눈높이보다 늦은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사람의 목이 거북이 목처럼 앞으로 구부러지는 증상), 테니스 엘보 등 신체적 통증을 호소한다.
⑤ 청소년 비행 초래
PC방 출입을 위해 거짓말을 하며 부모님 지갑에 손을 대기 시작하고 돈 뺏기 및 과감한 폭력적 행동을 하게 된다.
4. 인터넷 중독의 주기
① 초기(인터넷에 점점 몰입하기 시작
- 수업시간에 가끔 졸기도 한다.
-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려워 가끔 지각을 한다.
- 수업시간에 가끔 멍하니 있다.
- 스스로 인터넷 과다사용의 문제를 어느 정도 인지한다.
② 중기 (서서히 일상생활 부적응 발생)
-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 지각과 조퇴, 결석을 자주 하게 된다.
- 조금씩 성적이 하락하기 시작한다.
- 거짓말을 하거나 부모님의 지갑에 손을 대기 시작한다.
③ 후기 (금단, 내성, 일상생활의 장애 등 증상 심각)
- 인터넷사용조절을 위한 시도와 실패 반복으로 대부분 지쳐 있다.
- 학교생활을 거부하고 기존의 친구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 무력감을 느끼고 충동적이기도 하며 행동통제의 어려움을 느낀다.
- 근처 어린아이들에게 돈을 갈취하기도 한다.
- 성적이 큰 폭으로 하락한다.
- 가족이나 주변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5.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스스로의 약속
DREAM은 꿈이라는 뜻입니다.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DREAM 기법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내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
① 1단계 Danger
위험이라는 뜻입니다. 즉, 우리 주변 상황에서 인터넷을 하게 만드는 위험한 요소를 파악합니다.
-컴퓨터는 어디에 놓여 있나요? 혹시 내가 자주 인터넷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혼자만의 공간에 있지 않은가요?
- 나는 언제 인터넷을 자꾸만 하고 싶어지나요? 화가 났을 때? 짜증이 났을 때? 심심할 때?
- 학원을 가야 할 시간인데 친구들이 PC방에 가자고 할 때 나는 어떻게 하나요? 등등
② 2단계 Retum
되돌림이라는 뜻입니다. 즉, 인터넷에 빠지기 전 내가 꾸었던 꿈은 무엇인지, 나의 목표는 무엇인지 떠올려 봅니다. 또한 인터넷에 빠지기 전에 내 모습을 기억해 봅니다.
- 내 꿈은 우주과학자였어.
- 나는 게임을 많이 하기 전에는 친구들과 운동도 자주 하고 그랬지.
③ 3단계 Evaluation
평가라는 뜻입니다. 즉, 자신의 현재 인터넷 사용 습관에 대한 점검과 심리적 건강 상태를 진단해 봅니다.
- 내가 요즘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지는 않나? 그렇다면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검사(K-척도)로 체크해 봅니다.
- 요즘 자꾸만 짜증이 나고, 부모님과 대화도 하기 싫고, 학교에도 가기 싫진 않나? 그렇다면 성격검사, 진로검사 등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 봅니다.
④ 4단계 Appreciation
인정이라는 뜻입니다. 스스로 나는 할 수 있다는 인정을 합니다. 또한 내가 R단계에서 세웠던 목표를 이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습니다.
- 나는 우주과학자가 될 수 있어.
- 나는 예전처럼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볼 거야.
⑤ 5단계 Miracle
기적이라는 뜻입니다. 즉, D, R, E, A 단계를 모두 충실히 이행하면 기적이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모두 기적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즉, 자신감을 갖고 도전한다면 멋진 나의 모습으로 바뀔 수 있다는 뜻이랍니다.
6. 인터넷 휴(休)요일 프로그램
자기 스스로가 일주일 중 하루를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날로 선택하여 인터넷 사용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단, 학습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의논하여 1주일 중 하루를 인터넷 휴 요일로 정해보세요. 자신의 인터넷 휴 요일을 선택하여 PC 모니터나 본체, 또는 책상 앞에 부착합니다.
우리 아들은 중독으로 빠져들지 않고 스스로를 통제해 가면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지속적인 대화로 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인터넷 게임에 빠져 가족까지 잃어버리는 불상사가 많이 일어나는 요즘, 우리 청소년들이 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도 부모의 책임인 것 같기에 말입니다.
*공감가는 이야기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노을이의 작은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리산 만인보, 산동마을 추억의 5일장 (23) | 2010.03.29 |
---|---|
딸아이 때문에 여고생으로 되돌아간 나 (33) | 2010.03.25 |
욕심을 버리면 편안해지는 삶의 여유 (29) | 2010.03.23 |
알뜰 살림비법, 놀라운 밀가루의 능력 (40) | 2010.03.22 |
남자들도 부엌일 배워야 되는 이유 (38) | 2010.03.19 |
댓글